소개글
포스트 구조주의 / 후기 구조주의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과 특징에 대한 글입니다.
포스트 구조주의 자체가 모든 예술 문화 영역에서 나타났던 것을 고려하면서, 대표적인 학자들인 니체,자끄 데리다,미쉘 푸코, 자크 라캉,에드워드 사이드가 주장했던 것들을 보기 쉽게 논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구조주의의 태동에서 부터 의의와 한계점까지 전체적인 맥락을 모두 짚어보았습니다.
목차
1. 구조주의와 포스트 구조주의
2. 니체로부터 출발
3. 불안정한 속성의 발견과 차연 - 데리다의 해체주의
4. 의사소통과 담론-미셀푸코
5. 정신분석학 이론 - 자크 라캉
6. 오리엔탈리즘-에드워드 사이드
7. 포스트구조주의와 대중 문화, 그 이후
8. 구조 & 후기 구조주의의 비교
9. 의의와 한계점
본문내용
2. 니체로부터 출발
포스트구조주의자들은 사상적 원조로서 니체를 꼽는다. 과연 니체는 일찍이 절대적 진리의 부재를 선언했고 형이상학의 독선과 횡포를 비판했으며, 아폴로적 이성에 의해 소외되고 배제되고 온 디오니소스적 축제의 중요성을 갈파했던 철학자였다. 그는 또 모든 지식이란 사실 진리 그 자체가 아니라, 다만 권력에의 의리(the will to power)일 뿐이라고 말함으로써 지식과 권력의 관계를 시사했던 석각자이기도 했다.
* 디오니소스형과 아폴론형 (Dionysisch·Apollinisch)
그리스신화의 주신(酒神) 디오니소스의 도취적·창조적 충동과 태양신 아폴론의 형식·질서에 대한 충동과의 대비에서 유래한 용어로 디오니소스적·아폴론적이라고도 한다.
셸링은 내용이 형식에 우월하는 시와 양자가 조화된 본래의 시와의 대립을, 니체의 스승 리츨은 피리와 하프의 음색의 대비를 이러한 대립개념으로 인식하였다.
그러나, 이런 대립개념이 확산된 계기는 니체의 <비극의 탄생(1872)>이다.
여기서 니체는 그리스조각의 맑고 밝으며 사물을 관조하는 분위기를 아폴론적, 음악의 격정적인 약동을 디오니소스형이라고 표현했다. 온갖 것을 가상(假象) 속에 형태화·개체화하는 조형예술의 원리로서의 아폴론적인 것이, 개체를 도취로써 영원한 삶 속에 해체하는 음악예술의 원리로서의 디오니소스형인 것과 결합되어 그리스 비극이 탄생한다.
이 비극은 일단 낙천적·이론적인 소크라테스주의 탓으로 멸망했지만, 바그너의 악극(樂劇) 속에 재생한다고 젊은 니체는 생각했다. 다만 훗날의 니체는 이 대립개념을 쓰지 않고 영원히 창조하고 파괴하는 생(生)의 긍정이라는 그의 철학의 핵심을 <디오니소스형>이라고 규정했다. 그리스예술의 발전에서 추출해 낸 니체의 이러한 개념은 훗날 예술체계적 구분의 원리 및 역사원리 혹은 예술제작의 전형으로서 널리 채용되었다.
포스트구조주의 비평 방법은 문학 연구 방법론 중 뒤늦게 생겨난 것이지만, 단일한 비평방법이 아니라 가장 잡종적이고 포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롤랑바르트의 후기구조주의 이론을 비롯하여 자크 데리다의 해체주의, 자크 라캉의 정신분석, 미셀 푸코의 역사이론, 드뢰즈와 가타리의 ‘정신분열 분석’, 그리고 줄리아 크리스테바의 페미니즘 이론들이 모두 `포스트구조주의‘라는 개념에 포함된다. 그리고 이러한 포스트구조주의는 다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개념에 포함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좁은 의미로는 문학을 비롯한 예술 분야와 문화, 넓은 의미로는 20세기 후반의 시대 정신이나 정신 구조, 세계관에 관련된 매우 폭넓은 현상이다.
참고 자료
[현대 문학 이론 개관] 레이던 셀던 외, 한신문화사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원용진, 한나래
[데리다와 푸코,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Madan Sarup, 인간사랑,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 구조주의] 김욱동 엮음
[탈구조주의의 이해-데리다 푸꼬ㆍ사이드의 문학이론] 김성곤, 민음사
김용환, 후기구조주의 방법에 대한 연구, 1992
윤평중, 서양윤리사상(합리성과 사회비판 - 비판이론과 후기구조주의를 중심으로),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