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사상]피바디의 생애와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6.05.11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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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의 유치원 운동에 공헌한 엘리자베스 팔머 피바디의 생애와 사상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사진
2. 개인배경
1) 연표
2) 생애
3) 영향을 준 사람
4) 개인인성특성
3. 사회.문화배경
1) 사회적 배경
2) 교육적 배경
3) 유치원
4. 유아교육의 공헌
1) 아동관과 교육관
2) 교육방법
3) 유아학교 VS 유치원
4) 유치원교사
5) 유치원 교육
(1) 유치원(유아교사)의 역할
(2) 유치원의 놀이활동
6) 유치원 운동
7) 유아교육 사상사적 의의
8) 비판점
5.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6. 출처
본문내용
4. 유아교육의 공헌
1) 아동관과 교육관
피바디의 아동관과 교육관은 대부분이 그의 어머니로부터 받은 교육에 의해 형성되었다. 피바디 역시 그의 어머니처럼 아동은 도덕적인 존재이며, 그 본성이 선하다는 것을 믿고 있었다. 따라서 그녀는 어머니나 교사는 유아기 아동을 다룰 때 아동의 기질을 잘 보존하면서, 아동의 활동이 질서 있고 활발하게 행해지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는 항상 상냥함을 잃지 말아야 하며, 아동을 억압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믿었다. 피바디는 어른이 아동의 마음과 의지를 함부로 짓밟고 파괴하는 것을 무엇보다도 두려워하였다.
그녀의 나이 70세가 되던 해 자신의 교육관을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교육은 생애의 최초에서부터 신체적인 것과 함께 도덕적 ․ 지적 ․ 정서적인 것이어야 한다.”
그녀의 이러한 교육관은 그녀가 장기간에 걸쳐서 전인 교육의 이상을 추구한 후에 도달한 하나의 결론이었다. 그러나 그녀는 18세 때에 이미 이러한 교육관을 느끼고 있었던 것 같다. 물론 그 무렵에는 프뢰벨의 ‘신성을 중심으로 한 통일’이라는 사상을 알 까닭이 없었지만, 그녀는 그녀의 어머니가 자신에게 제시해 주었던 교육을 통해서 이러한 진리를 의식하고 있었던 것이다.
피바디는 유아기의 교육을 특히 중시하였다. 이것은 어머니의 의지와 아동의 의지가 서로 만날 때에 교육이 시작된다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온화한 언어와 행동으로 아동의 마을을 인도할 것을 권하였다. 그녀에 의하면, 아동의 의지는 다정한 마음과 마음의 접촉을 통해서, 먼저 어머니나 교사의 의지와 조화를 이루고, 그것이 마침내 고차원의 신의 의지와의 조화로까지 발전되어 가는 것이다.
2) 교육방법
피바디의 교육방법은 당시의 미국인들로서는 ‘아주 이상한 것’이었다. 당시에는 학습에 항상 체벌이나 엄격함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으나 피바디는 체벌이나 엄격함이 불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녀는 일체의 강요없이 아동의 발달 순응적 교육에 기초하여 아동을 언제나 다정하고 부드럽게 인도하였고, 아동에 대한 ‘존중심’을 중요시했다. 그녀는 대부분의 초등학교 교실에서 정숙을 엄격히 강요하는 모습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비록 제한된 형태로나마 유아가 큰소리를 치고 신체적으로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을 허용하였으며 심지어 이런 행동을 격려하기도 하였다. 그녀는 벌을 주는 경우도 있었는데, 그것은 아동이 학교에서 부주의하다든가 교사의 지시를 무시하는 태도를 보였을 때 다른 과제나 숙제를 주는 것이었다. 아직 프뢰벨을 몰랐던 시절(1836년 경)에 그녀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나는 아동 자신에게 결코 간섭하지 않았다. ……나는 아이를 나와 평등한 존재로서 취급하였고, 아이가 내가 원하는 것과 다른 것을 했을 때 이외에는 일체의 권위적인 억압을 가하지 않았다.”
여기에서 그녀가 말하는 ‘아동 자신에게’라는 말은 ‘사적인 양심’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이 아닌 존중받아야 할 인격체로 보았다.)
참고 자료
- 정금자 저.「유아교육 사상사」. 교육과학사, 2001. 238p.
- 곽노의, 홍순정 저.「유아교육사상」. 문음사, 2000. 395p.
- Barbara, Beatty 저. 이원영 옮김.「미국유아교육사」. 교육과학사, 1998. 395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