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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생명과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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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5.06
최종 저작일
20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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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명과 죽음 서평입니다.

목차

서론 / 1
제 1 부 생명 / 2
제 1장 생명에 대한 신학적 담론 / 2
제 2장 삶의 원형으로서의 관계성 / 3
제 3장 반다나 시바의 ‘살아남기’에 대한 신학적 이해 / 4
제 4장 생명복제와 인간 복제에 대한 조직신학적 고찰 / 6
제 5장 인간 복제와 영혼에 대한 신학적 담론 / 8

제 2 부 죽음 / 9
제 6장 죽음에 대한 신학적 소고 / 9
제 7장 죽음의 본질과 죽음의 극복 / 11
제 8장 죽음 이후의 세계와 삶 / 12
제 9장 영혼 불멸과 부활을 통해서 본 죽음 이해 / 13

서평 / 14

본문내용

제 1 장 생명에 대한 신학적 담론
먼저 새로운 2학기를 맞이하여 좋은 교수님을 만나게 해주신 하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그리고 이번 학기 동안 나에게 그리스도와 문화에 대해서 새로운 눈을 뜨게 해 주신 교수님께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
이번 학기 수강신청 기간에 그리스도와 문화라는 과목에 관심을 갖고 신청하게 되었다.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나의 생각들이 많이 깨지며, 흔들림이 있었다. 하지만 교수님의 열성적인 가르침에 그리스도와 문화에 더욱 깊은 관심을 가졌고, 마음의 폭이 넓어졌고, 또한 그리스도와 문화의 조화가 내 마음속에 서서히 자리잡혀 나가기 시작하였다.
특히 교수님께서 소개해 주신 ‘생명과 죽음’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나의 생명, 죽음에 대해서 생각하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교수님께서 책을 지으셨기 때문에 이 책의 내용을 잘 아실것이라 믿는다. 이 책을 읽음으로 내 시각에서 다시 한번 내용을 요약해 보고 또 그 각 장마다의 작은 서평, 마지막에 본인의 전체적 서평을 기록함으로 생명과 죽음의 책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제 1 부 생명
제 1 장 생명에 대한 신학적 담론
최근 들어 생명에 대한 관심은 증대되어 오고, 이것에 대한 논의는 점점 뜨거워지고 있으며, 인류는 산업화 과정에서 생명 환경을 파괴하여 인류생명의 파멸이라는 엄청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새 천년에는 생명의 위협 및 파괴에 대한 총체적 문제가 더 뜨겁게 부상될 것으로 보이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새 천년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생명의 문제를 신학적 안목에서 그 이해를 구해 보고자 한다.
생명에 대하여 물어본다면 가장 쉬운 질문이면서도 가장 어려운 질문이기도 하다. 생명이란 모든 생물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속성 또는 특성으로 어느 누구나 쉽게 느낄 수 있는 것이지만, 정확하게 정의하기는 대단히 어려운 것이다. ‘생명’은 우리의 경험 속에서 비교적 손쉽게 추상해낼 수 있는 개념이며 통용되는 개념이다. ‘생명’(life)은 ‘살아 있음’에 근거해 있다. ‘살아있음’의 성격을 추상해낸 개념이 바로 ‘생명’이다. 이러한 생명은 한계성을 가지고 있지만 그 속에 영속성을 가지고 있다. 기독교에서의 생명은 하나님과의 만남을 통해서 펼쳐지는 생명의 새로운 차원을 말한다. 헬라어로 생명은 3가지 단어로 표현된다. 비오스(βοις), 프쉬케(ϕυχη), 조에(ξωη) 이 세 가지이다. ‘비오스’는 생물학적인 생명을 말하며, ‘프쉬케’는 혼생명을 말하고, ‘조에’는 신성하고 영원한 하나님의 생명을 말한다. 기독교에서 의미하는 생명은 영원한 생명인 하나님의 생명, ‘조에’의 생명이다. ‘조에’의 생명은 3가지의 속성이 있다. 첫째, 생명은 하나님 자신임을 의미한다. 둘째, 생명은 그리스도이심을 의미한다. 셋째, 생명은 성령을 의미한다. 지구상의 생명의 기원에 대해서는 세 가지 가설이 있다. 첫째로 자연발생설인 진화설은 생명이 지구상에서 간단한 유기화합물들로부터 자연 발생했다는 설이다. 둘째로 판스페르미아설은 우주의 다른 곳에서 생명의 포자가 지구 표면으로 접종되었다는 설이며, 셋째로 창조설은 지구상의 생명은 전지전능한 신의 초자연적인 창조의 산물이라는 설이다. 오늘날 생명은 유기물질로부터 자연 발생한다는 설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구약에서 말하는 생명은 히브리어로 ‘네페쉬’이다. 이 ‘네페쉬’는 ‘먼지’를 의미하는 ‘아파르’와 ‘생기’를 의미하는 ‘뉘쉬마’가 결합하여 인간의 몸(육신)을 의미하는 ‘바사르’를 이룬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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