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시, 소설, 수필, 일기, 편지의 구성요소
- 최초 등록일
- 2006.05.05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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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 소설, 수필, 일기, 편지의 구성요소를 비롯해서 요건, 필체, 주의할 점 등 여러 이론적인 내용들을 요약한 것입니다.
목차
1. 시의 이해
2. 소설의 이해
3. 수필의 이해
4. 일기의 이해
5. 편지의 이해
본문내용
1. 시의 이해
1) 시의 본질
시의 정의는 시를 어떻게 보느냐는 시적 관점에서 정립되기 마련
총체성 : ① 모방론 - 시는 현실과 인생의 모방
② 실용론 - 독자에게 어떤 유익이 끼치느냐 (즐거움, 도덕적 교훈, 인격적 향상)
③ 표현론 - 시는 개성의 표현, 주관적 상상력이 주가 되는 낭만주의의 산물.
④ 객관론 - 시작품에 반영된 세계, 작가 독자 배제하고 시작품 자체에만 객관적 정의가 있다.
2) 시의 유형
(1) 내면적 형식
① 서정시 : 개인의 정서, 영감 등을 표현한 주관시. 구문 형태에 있어 문법적, 논리적 직설적 연관성을 피한다.
서정시의 특성은 반드시 고정된 것이 아니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호의 양상을 보이며, 자유시 운동 이후 산문화 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는 노래 시로 출발된 서정시가 글자 시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밟아야 하는 것으로 풀이.
② 서사시 : 객관적, 설화적, 배경은 규모가 광대하고 세계적이다.
일명 영웅시 (장중한 문체로 거창한 주제를 다루는 긴 이야기 시)
③ 극시 : 시의 형식을 빌려 운문으로 쓴 희곡. 연극적 내용을 시로 씀
※ 서사시와 극시의 다른 점
- 대화와 연극적 요소로 이루어진 극시는 인간의 행동을 운문으로 현대의 사건을 다루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점이 서사시와 다르다. 객관적으로 대상을 보려는 자세도 서사시와 유사하지만, 극시는 시인의 목소리를 작중 인물인 제삼자를 통해 표현하게 된다.
무대상연을 전제로 할 때 더욱 드라마틱한 성격과 시적 형식의 미적 결합을 요구한다.
(2) 외면적 형식
① 정형시 : 고정된 형식으로 제작된 작품
(중국의 오언절구와 칠언 율시, 우리나라의 시조와 민요 등)
② 자유시 : 정형시가 지닌 형식적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형식을 창조.
일정한 외적 규칙에 얽매이지 않아 유기적 형식.
③ 산문시 : 운율에 대한 배려 없이 산문 형식으로 제작. 연, 행의 구별이 없음.
3) 시의 요소
(1) 시어 : 본질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특수 기능을 발휘하도록 작품 속에 배열된 낱말.
(2) 운율 : ① 외재율 : 운율에서 정형성을 보임. 정형시, 자유시에 이용.
② 내재율 : 자유시 내부에 숨은 운율. 드러나지 않은 것이 특징.
(3) 비유 : 직유, 은유, 환유, 제유, 역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