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상징]종교상징에 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6.04.29
- 최종 저작일
- 2006.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상징의개념과 종교상징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목차
Ⅰ. 상징의개념(상징이란 무엇인가?)
Ⅱ. 종교상징의 기능과 특성
Ⅲ. 종교상징의 구조
Ⅳ. 종교상징의 해석
Ⅴ. 종교상징과 종교체험
Ⅵ. 종교상징의 사례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종교상징은 종교체험에서 매우 종요한 역할을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종교적인 것들은 비합리적이며, 또한 초월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상징을 통해서 밖에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종교체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종교상징에 관해서 먼저 이해를 해야 한다.
종교상징의 기능에는 첫째로 종교상징은 자신을 초월해서 그 자신이 의미하는 실재를 가리킨다. 기호(sign)와 달리 상징은 그것이 지시하는 실재의 힘과 의미에 참여함으로써 그 실재를 가리키는 것이다. 즉 초월적인 부분에 관한 것이다. 또한 종교상징의 기능의 두 번째는 종교상징은 실재의 수평을 열어 보이며, 그 실재와 조응(照應)하는 인간의 영혼을 열어 보인다. 종교상징은 인간의 내면에 그 상징을 만들어내고, 거기에 응답하는 깊은 차원이 있다는 사실을 가리키는 것이다. 하지만 죵교상징의 차원은 개인적인 삶을 초월하고 있다. 그 이유는 종교상징에 대한 반응은 보통 선험적 즉 대상에 관계없이 대상을 인식하는 선천적인 가능성을 밝히려는 태도에 관한 것이고, 초월론적이고 경험하기 이전에 인간에게 있는 경험보다 먼저 인식의 주관적 형식이 인간에게 주어져 있다고 주장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방식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종교상징은 개인무의식의 영역에 속한 것이라기보다는 집단적 무의식 또는 집단의 무의식의 영역에 속한다고 해야 할 것이다. 그 다음 세 번째는 종교상징은 그것 이외에 다른 방법으로는 도저히 알 수 없는 감추어진 실재의 수평을 열어 보이는데, 우리는 그것을 실재의 심층차원이라고 한다. 이 심층차원은 즉 존재의 궁극적인 힘을 가리키는 것이다. 오직 그 자체를 초월하며, 동시에 그 실재의 힘과 의미에 참여하는
참고 자료
1. 종교형태론, 이은봉, 한길사, (1996)
2. 종교체험, 김성민, 동명사, (2001)
3. 이미지와 상징, 엘리아데, 까치글방, (1998)
4. 인간이란 무엇인가, 카시러, 서광사, (1988)
5. 종교학입문, 이은봉, 성균관대출판사(1982)
6. 종교학, 콤스톡, 전망사,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