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어거스틴의 역사인식
- 최초 등록일
- 2006.04.27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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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어거스틴의 역사인식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Augustine 사관의 제문제
2. 역사가로서의 Augustine
3. Augustine 사관의 구성요소
4. Augustine 의 역사인식과 기억론
본문내용
1. Augustine 사관의 제문제
기독교 사관은 Augustine 에 의해서 체계화되었고 그의 저서인 {신국론}에 대한 중세적 이해는 교황청과 중세의 종교, 정치, 사회면에 대해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Augustine 의 역사관과 그것이 잘 드러나고 있는 {신국론}에 대해서는 몇 가지 문제가 제기되었다.
우선은 {신국론}의 성격에 관한 것이다. 혹자는 그것을 사회관과 정치관을 반영하고 있다고 보는 반면, 다른 이는 기독교에 대한 `교리적 역사서설`이라 규정하였고 기독교에 대한 변호가 Augustine 의 주된 관심사라고 말한 이도 있다. 그러나, {신국론}의 영향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역사가 무엇인가를 결과적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른 논쟁거리는 Augustine 을 역사철학의 아버지라 볼 수 있는가하는 문제였는데 이에 반대한 이들은 Augustine 이 역사를 계시의 영역으로 보고 계시의 관점에서 역사를 종합하였으므로 이것은 철학이 아니라 역사신학이라고 주장한다. 반면에 그를 역사철학자라고 주장하는 이들은 그가 역사의 통일성을 제시하고 고대 그리이스적 시간관과 운명관을 극복했다는 점을 지적하고 인간에게 현세를 넘어선 목적을 부여함으로써 역사에도 의미를 부여했다는 점을 중시하였다. 역사철학이 역사적 사실들을 해석하는데 있어서 경향성에 빠질 수 있는 결함을 가지고 있으나 사변적 역사와 비판적 역사가 적대관계가 아닌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Augustine 은 남다른 비젼을 제시한 역사철학자라 할 수 도 있을 것이다.
2. 역사가로서의 Augustine
성바오로의 역사인식이 Augustine 에 이르러 체계화되었으나 Augustine 은 전통적인 의미가 역사가가 아니다. 그리고, 그 자신은 `역사`란 용어를 탐구적 의미, 또는 예언적 의미 그리고, 성서적 역사의 의미 등으로 모호하게 사용하고 있다. Augustine 은 역사적 사실의 인용을 로마 역사가들에게 의존하면서 자료 사용에 정확성을 기하지 못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착오는 그의 교육적 배경과 역사에 대한 태도의 변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기원전 2세기 이후 로마제국 말기에 있어서 교과과정은 문학과 수사학이 중심이 되었는데 문법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역사적 지식을 공여하게 되었다. 역사책은 수사학자들이 주로 가르쳤으며 문체의 장단점에 대한 토의가 자주 이루어졌고 Augustine 자신도 역사는 수사학자가 담당하는 분야로 알고 있었다. 그러나, 그가 기독교로 개종한 이후 역사에 대한 태도가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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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이석우, [Augustine 의 역사인식 소고], {총신대논문집}, 1982.
______, [어거스틴의 고백록에 관한 고찰], {경희사학, 15], 1988
H.E.반스, 허승일,안희돈 역,{서양사학사}, 1994, 한울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