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유충렬전 - 현대적 활용 방법, 드라마 각색 (A+ Report)
- 최초 등록일
- 2006.04.27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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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 소설론 팀 발표문입니다.
유충렬전을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드라마를 각색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 있으시면 좋겠네요 ^^
실제 줄거리 10회본 간략하게 짠 거랑
시나리오도 있으니까 많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 Report)
열심히 한만큼 좋은 성적 받은 발표문입니다.
참고하시어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여러분의 견해를 덧붙이시어 좋은 성적 받으시기 바래요.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1.들어가며
2.고전의 영상적 활용의 의의
3.유충렬전의 드라마적 요소
4.<유충렬전>을 원문 그대로 활용하는 것의 한계점
5.실제 각색
1)중점사항
2)전체 줄거리(10회)
3)실전 드라마
6.나오며
본문내용
1.들어가며
고전이란, 현재와 단절되어있는 역사 속의 박제물이 아니다. 현재 시점에서 생명을 유지하고 있을 때, 그 가치는 비로소 더욱 빛을 발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전통적인 옛 것의 부활은 비단 오래된 것을 ‘지키겠다’는 노력뿐만이 아니라, 기존의 것을 창조적으로 변용하는 노력이 따라야 한다. 이것은 살아 숨쉬는 생명력 있는 고전으로의 부활을 꿈꾸기 위한 선결요소인 것이다.
고소설은 그 이야기 구조와 상상력 면에서 여러 가지 문화적 컨텐츠로 활용될 수 있는 여지가 많이 있다. 실제로 고소설의 게임 시나리오 화에 관한 논문 김용범(한국민족학회 전회장), 문화컨텐츠 산업의 창작소재로서 고전소설의 활용가능성에 대한 연구, 민족학연구4권, 2000.
을 비롯해 고전에서 문화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려는 노력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다. 문화성을 바탕으로 기술력을 접목시킬 때 비로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은 적중했고, 현재 고전의 활용에 까지 그 영역을 확대해 가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앞서 1차 발표에서 <유충렬전>이 대중소설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소들을 분석해 보았다. 내용적 측면에 있어서 흥미를 끌 수 있는 요인들이 많이 있었던 것도 물론 매우 중요한 요소이겠지만, <유충렬전>은 충렬의 영웅적 면모를 다룬 내용을 흥미롭게 다루어 독자층에 어필 할 수 있었던 전달 방법이 매우 특기할 만 했다.
하지만, 이렇듯 대중소설로서 충분히 성공을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맥이 현대까지 이어진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따라서 본 발표조는 <유충렬전>을 현대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대중에게 넓게 어필되고 있는 ‘드라마’라는 장르를 <유충렬전>에 접목시켜 <유충렬전>을 새롭게 각색해보고자 한다.
2.고전의 영상적 활용의 의의
고전을 영상물로 활용한다는 것은 현대에 있어 많은 의의를 가진다.
가장 큰 의미는 고전이 널리 알려질 수 있다는 점이다. 사실 아무리 그 당시에 인기가 많았던 고전작품일지라도 지금 읽어보면 그 내용이 현대의 정서와는 잘 맞지 않는다. 또한 표현 방법이나 글씨체 등이 낯선 것도 큰 걸림돌이 된다.
그러나 영상매체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부담 없이 공유할 수 있으며, 이미 아는 내용이라 할지라도 영상이 주는 효과로 인해서 다시 그것에 관심을 갖게끔 만드는 것이다. 또한, 우리는 작품 속에서 상상했던 것들을 직접 보고, 듣고, 느끼며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된다. 이것은 비단 고전에만 속하는 내용은 아니지만 영상을 통해 고전을 새롭게 인식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김용범(한국민족학회 전회장), 문화컨텐츠 산업의 창작소재로서 고전소설의 활용가능성에 대한 연구, 민족학연구4권, 2000.
임성래,『유충렬전』의 대중소설적 연구, 연민학회,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