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금]대금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6.04.23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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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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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말
2. 본문
1) 유래와 정신적, 음향적 배경
2) 재료와 음색
3) 운지법과 음역
4) 종류
5) 악기의 특성
3. 끝맺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에는 64종의 악기가 전해지지만, 그 중에서 오랜 역사를 지닌 고유의 악기로 꼽히는 것은 대금, 가야고, 거문고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대금은 매력적인 음색과 표출력이 강한 악기이기 때문에 국악의 연주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이 악기에는 갈대청을 붙여서 특수한 효과를 내므로 퉁소와 함께 다른 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악기라 하겠다.
2. 본론
1) 유래와 정신적, 음향적 배경
대금은 대함이라 쓰고 대금으로 부르나 ‘저’ 또는 ‘젓대’라는 우리말이 제격이다. 『삼국사기』 악지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삼죽 또한 신라에서 기원하나 누가 만들었는지 모른다. 또한 『신라고기』에 전하기를, “신문왕 때 동해에 홀연히 한 작은 섬이 있어 그 모양이 마치 자라머리 같고 그 위에 한 그루 대나무가 있는데, 낮엔 둘이다가 밤이면 하나로 합하니 왕이 이를 베어 적을 만들게 하고 이름하여 만파식적이라 하였다”는 기록은 대금, 중금, 소금인 삼죽의 기원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삼국사기』의 기록이 아니더라도, 대금, 중금, 소금으로 음역에 따라 분류하는 등 악기로서의 그 기능이 완비된 시기를 그 기원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2)
(나) 산조대금의 운지법
산조대금은 정악대금보다 장2도 정도 음정이 높고 부서가 훨씬 크게 파여져 있어서 산조의 특징인 농음을 하기에 편리한 악기이다. 운지법은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1. 김용진, 『國樂器 解說』서울, 國民音樂硏究會, 1950.
2. 손태룡, 『한국의 전통악기』 경북,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3.
3. 전인평, 『國樂作曲入門』 서울, 현대음악출판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