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공학]미술과 전자교과서 개발 방안
- 최초 등록일
- 2006.04.21
- 최종 저작일
- 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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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과 및 기타 과목의 전자교과서 개발에 방안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목차
1. 미술과 전자교과서 구성방향
2. 미술과 전자교과서 내용 구성방향
3. 미술과 전자교과서 단원 구성방향.
본문내용
미술과 전자교과서 개발 방향
전자교과서를 통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전자 교과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기능 및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전략,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내용의 구조화 방법, 제시 방식의 설계 등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한다. 또한 학습자가 전자교과서 체제와 마치 면대면 학습 상황에서와 같이 자유롭게 상호작용하면서 편안하게 학습 할 수 있도록 사용하기 쉽고 학습자에게 친숙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에 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미술과 교육의 목표는 실제적인 경험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조성을 계발하며, 정서를 함양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바람직한 인간성을 육성하고자 하며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길러 미술을 이해하는 미술이해교육, 문화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이 되고자 한다. 따라서 미술 전자교과서는 미적 체험활동, 창의적․비판적 사고 능력 배양은 물론, 실생활의 경험을 주제로 미술 영역간의 통합적 제재 및 활동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또한 미술 수업에서의 동기유발 과정에서 교과서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미적 체험 활동이 제시된 자료,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자료, 학습해야 할 내용과 과정을 명료하고 친절하며 다양한 전개 체제로 제시하는 자료, 실행활의 경험을 주제로 미술 영역간의 통합적 제재 및 활동으로 조직한 자료 등을 포함 하고 있어야 한다.
미술과 전자교과서의 경우 위에서 제시한 내용들은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며, 더불어 컴퓨터가 지닌 특성이 효율적으로 나타나도록 해야 한다. 예컨대, 다양한 멀티미디어 형태의 자료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통합한다든지, 단원의 특징을 살린 모듈자료를 제시한다든지, 학습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의 삽입 등 여러 측면에서 종이교과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부분들을 제시 되어야 한다. 특히 학습동기유발을 위해 사진이나 그림 제시 정도에 불과했던 종이교과서에 비해 입체적이며 역동적인 자료를 제시할 수 있으므로, 각 단원에 따라 독특한 방식으로 학습자들이 학습에 흥미를 갖도록 프로그래밍 해야 한다. 또한 미술의 각 영역에 대한 탐구 및 표현 활동 과정을 시뮬레이션이나 애니메이션, 또는 동영상 등으로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스스로 자기주도 학습할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한다. 미술과 전자교과서가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 개발방안을 고려하여 제작해야 한다.
첫째, 미술교과가 시각 중심 교과라는 특수성 때문에 자료제시에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애니메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