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기독교의 이해 - 회심
- 최초 등록일
- 2006.04.18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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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진짜 너무 잘했습니다..~~
목차
Ⅰ. 도서해제
Ⅱ. 저자 약전
Ⅲ. 요약
1. 회심의 조감도 - 홍성철
2. 예수의 가르침 속에서 나타난 회심의 의미
3. 바울의 회심
4. 존 웨슬리의 회심 : 능력으로 변화
5. 찰스 피니의 회심
6. 회심과 구약에 나타난 기독교 윤리
7. 세속화와 회심
8. 목회와 회심
9. 선교와 회심
Ⅳ. 감상 및 평가
본문내용
Ⅲ. 요약
1. 회심의 조감도 - 홍성철
사람의 배경에 따라 회심의 경험이 지니는 효과는 다를 수 있으며, 그 효과에 의하여 그 회심이 어떤 범주에 속하느냐도 결정이 된다. 그러나 회심의 결과는 그들 모두의 삶이 방향과 목표에서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바뀌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 변화는 인간의 어떤 노력이나 방법으로 된 것이 아니라, 신비스러운 성령의 역사와 내주를 통해서 이루어졌다는 사실이다. 회심은 기독인의 순례에서 그 비중이 심히 무거우나 동시에 이해가 쉽지 않으며, 많은 경우 이해는커녕 오히려 혼돈과 곡해를 불러 온 것도 사실이었다.
회심은 일반적인 의미에서 “마음을 돌려먹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종교적으로는 “일반적으로 과거의 속인적, 죄악적 의지를 회개하여 옳은 신앙에 마음을 돌이키는 종교적 신앙체험”이라고 할 수 있다. 구약이 지니고 있는 회심의 의미는 떠나간 지점으로 다시 돌아오다이다. 신약성서에서 바울의 간증을 보면 주축이 되는 용어는 돌아가다라고 알 수 있다. 이는 영적회심을 가리킨다. 지금까지 회심의 의미를 종합하면 첫째, 회심은 죄에서부터 돌이킨다는 뜻이다. 그리고 둘째, 회심은 하나님에게로 돌아온다는 뜻이며, 이는 동시에 하나님의 행위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회심은 결국 하나님이 인간을 이끄시고, 그리고 인간이 돌아오는 신인협동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인간에게 회심이 필요한 이유는 인간이 초점을 잃었기 때문이다. 인간은 하나님이 부여하신 자유와 의지를 오용하여 하나님께 불순종하였을 뿐 아니라 거역하였고, 하나님의 존재를 의심하며, 하나님의 뜻을 거부하였다. 한발 더 나아가 하나님대신 자신을 신과 같은 절대자로 만들었다. 이는 바로 죄인데 이것은 교만이라 정의 할 수 있다. 교만으로 인해 인간은 하나님과 영적으로 분리되고, 이 영적 분리는 육적인 사망으로 연결되었다. 그런데 죽음으로써 모든 것이 끝나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 이는 죄에 대한 영원한 심판이다. 무엇보다도 성경의 경고를 소홀히 여기고, 회심의 초청을 거부한 교만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한다. 여기에 인간이 회심하여야하는 필요성이 있으며, 동시에 하나님은 그 필요를 채워주시기 위해 모든 사람에게 회심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신다.
기독교회심에 있어서 말씀과 성령이 없어서는 안 된다. 성경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적인 생애를 가르치는데 회심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리고 성령은 죄인에게 새로운 차원에서 예수그리스도를 깨닫게 하시고 또한 회심을 경험하게 한다. 성령은 죄인에게 예수 그리스도가 바로 그의 죄와 심판의 문제를 해결하신 구세주라는 엄청난 사실을 계시한다. 그리고 성경을 통하여 예수그리스도가 죽음으로부터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다는 엄청난 사실을 계시한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가 이처럼 죄인을 위해 죽으셨다가 부활하셨다는 사실 때문에 모든 죄인이 자동적으로 회심을 경험하지는 못 한다. 그렇지만 회심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회개와 믿음 방법이 있는데 이것들은 성령이 계시해 준다. 회개는 소극적으로 죄에서 돌이키는 결단을 말하고, 믿음은 적극적으로 하나님께 자신을 맡기는 결단을 의미한다. 인격적으로 회개와 믿음을 구사하게 되면 회심을 경험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