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공은 행정학이며, 교직을 통해 교육학을 배우고 있는 학생입니다.
목차
1. 교육적 신념
2. 교육목적
3. 교육방법
4. Natorp (페스탈로치의 합자연의 원리를 5가지 원리로 발전)
5 페스탈로치 교육방법의 일반원리
6 교육사적 의의
7 후세에 미친영향
8 페스탈로치 교육사상의 비판
9 페스탈로치의 교육 사상이 한국 교육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1. 교육적 신념
1) 교육의 본질은 인간의 자연적 본성을 개발하는데 있다.
2) 모든 교육 활동은 인간 본성의 구체적 전개를 조장하는데 집중되어야 한다.
3) 루소의 자연주의, 직관주의의 영향을 받았으며, 종교적 심정의 도야와 모성애에 의한 유아기의 교육을 극히 중시하였다.
2. 교육목적
도덕적 기능을 통한 3H의 조화적 발달 (Head, Heart, Hand)
*삼육론
머리, 가슴, 손으로 상징되는 지능력(지육), 심정력(덕육), 신체력(체육)을 고루 계발하고, 또 세 힘이 조화를 이루어, 하나의 인간적인 힘이 되게 부추겨 주는 작용이 교육이라는 이론을 말한다. 또 이 이론을 3H론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지능력, 정신력을 상징하는 Head(머리), 도덕력, 윤리력을 상징하는 Heart(가슴), 그리고 신체력, 기능력을 상징하는 Hand(손)의 머리글자를 따서 이르는 표현이다.
이 삼육론은 또 지육, 덕육, 체육의 조화를 통해 이루어지는 인간교육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특정의 기능을 중점적으로 익히게 하는 기술교육, 특정 이념이나 신조를 주입시키는 이념교육, 그리고 지육 교과만을 중점적으로 학습하는 지육편중교육은 진정한 의미에서 “인간교육”이 아니라는 뜻도 이 속에 담겨져 있다.
3. 교육방법
1) 노적교육의 원리
노작교육론은 ‘일하면서 배우고 배우면서 일한다’는 것이다. 페스탈로치는 그 교육활동의 출발점을 농민의 자녀들의 노작 교육에 두었다. 예를 들어 페스탈로치는 농민의 자녀를 위한 새 학교를 세우면서 교사는 그 부모들에게 아이들을 학교에 보낼 때 꼭 집에서 하듯이 반짓그릇이나 실뽑는 물레바퀴를 가지고 올 것을 당부하고 아이들이 각기 자기일을 하면서 글도 배우고 서로 배우게 되는 것을 유도하였다. 이렇게 ‘동시에 배우고 일하기’라는 초기의 논리는 뒤에 갈수록 노동의 교육적 의의가 더욱 크게 강조되면서 노동의 인간도야적 봉사기능으로 발전하여 노동이라는 작업이 ‘근면성’이라는 정신적 덕목을 남게 하여 인격도야에 크게 기여한다고 그는 말한다. 그러므로 그에게 있어서 노작교육은 기술교육뿐 아니고 인간교육의 원리인 것이다.
참고 자료
탁영진, 희소 교육학, 열린교육, 2004
조화섭, 교육학, 교육마을, 2003
손인수, 교욱사 교욱철학연구, 문음사,
문병주, 논문; Pestalozzi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http://www.cschild.com/wwwb/data/data1/완성본 페스탈로치1.hwp
http://100.naver.com/100.php?id=115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