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경험의 의미에 관한 해석학적 이해[연구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06.04.10
- 최종 저작일
- 1997.01
- 3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1,200원
소개글
교육경험의 의미에 관한 해석학적 이해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교육경험 내용과, 경험의 해석학적 분석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다른학생과 인터넷과 차별화하기 위해 내용을 독창적으로 구성하였으며, 의견역시 창의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분량과 참고문헌, 독창성과와 알찬 내용으로 A+에 플러스 10점 받은 과제입니다.[연구논문 수준입니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경험과 해석학적 탐구방법에 대한 사전(事前)이해
Ⅲ. 연구방법
Ⅳ. 교육경험의 의미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경험의 의미를 구성하기 위한 텍스트에 대한 해석학적 해석과정은 연구자 자신을 드러내는 과정이라 하겠다. 이는 해석이 해석자의 자기이해이며, 해석과정에 연구자 자신의 사전이해가 깊이 개입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연구자는 다른 이론이나 자료에 의해 자의적 의미부여를 막고 의미의 심층화․풍요화를 위해 노력하였다.
【주제 1 ― 경험의 역사성】
경험이란 객관에 혹은 대상보다 우위에 서서 그와 대립하는 인간의 주관적인 과정이 아니라 인간 자체의 존재양식이다. 기존의 경험관에서는, “경험은 지각적 행위로서 인식과 개념적 집결체로서의 지식에 치중했고 과학적 지식에 편중된 결과 경험의 내적 역사성을 무시했다”(문헌일, 1997: 254). 우리는 진공상태에서 보편적으로 현상을 경험하는 것이 아니다.
참고 자료
강태길(1998). 이우환의 신체. 1998 국제학술심포지움 몸과 마음-기호학적 접근.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기호학연구소.
김동식(1997). 로티와 철학과 과학. 서울: 철학과 현실사.
김진화(1996).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해석학적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창환(1996). 랑에펠트의 “어린이 인간학” 연구. 교육학연구, 34(1): 47-62.
문헌일(1997). 존재이해에서 예술작품으로. 현대 해석학의 제문제. 서울: 지평문화사.
와다슈우지(1997). 어린이의 인간학(박선영․노명희 역). 서울: 아름다운 세상.
이승환(1997). 몸의 기호학적 고찰. 삶과 기호학(기호학 연구, 3). 서울: 한국기호학회.
.................
Dewey, J.(1952). Experience and Education. New York: Macmillan.
FØllesdal, D.(1998). Husserl, Edmund. In E. Craig (Ed.), Encyclopedia of Philosophy. London: Routledge.
Freire, P.(1971). Pedagogy of the Oppressed(M. B. Ramos. Trans.). New York: Herder & Herder.
Gadamer, H-G.(1983). Hermeneutics as Practical Philosophy(F. G. Lawrence. Trans.). Reason in the Age of Science. Cambridge: MIT Press.
Gadamer, H-G.(1993). Truth and Method(J. Weinsheimer & D. G. Marshall. Trans.). London: Sheed and War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