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학]소설 삼한지에 나타난 민족주의
- 최초 등록일
- 2006.04.10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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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외과 관련 교양 등
김정산 역사소설 삼한지에 나타난 민족주의 분석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민족주의란 무엇인가
2. 신라의 민족주의
3. 민족주의와 나당대전
본문내용
1. 민족주의란 무엇인가
(1) 민족주의의 정의·발달
민족주의를 말하기에 앞서 민족을 먼저 언급할 필요가 있다. 민족은 일정한 지역에서 장기간에 걸쳐 공동생활을 함으로써 언어·풍습·종교·정치·경제 등 각종 문화내용을 공유하고 집단귀속감정에 따라 결합된 문화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공동체가 그 집단 자신의 문화를 창건(創建) ·유지 ·확대하고자 하는 이데올로기를 민족주의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서양의 민족주의가 성립하기에는 두 가지의 요구족건이 충족되어야 하였는데, 첫째, 세계는 하나라고 하는 이상과 이것을 바탕으로 하여 세워진 무너지고 많은 독립국가가 나타나, 종래의 보편적인 종교 ·문화를 대신하는 새로운 민족적인 종교 ·문화를 창조하여야 한다는 것이었다. 둘째로는, 이렇게 이룩된 독립 국가를 국민들이 ‘우리들의 국가’로서 받아들여 사랑하고 이에 긍지를 느끼게 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역사적으로 서양에서 첫 번째 조건은 베스트팔리아 조약 이후 신성로마제국의 영향을 벗어난 주권국가의 등장으로 충족되었다. 하지만 그때당시 서양사회의 국가형태는 대부분 절대왕권국가이었기에 국민 개개인이 독립 국가를 ‘우리들의 국가’로서 받아들이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국민이 그들의 국가를 ‘우리들의 국가’로 느끼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군주의 절대권을 제한하거나 배제하여 국민의 권리를 신장시킬 필요가 있었다. 진정한 의미의 ‘국민의 국가’가 되어야만 비로소 국민은 국가에 애착을 느끼고 긍지를 갖게 되며, 조국이라고 부르게 되기 때문이다. 서양에서 이러한 국민의 애착은 18세기 프랑스혁명이후 절대왕권이 폐지되고 국민의 권리가 신장되며 나타나기 시작한다.
(2) 삼한에는 민족주의가 존재하는가
소설 <삼한지>의 배경이 되는 고대 삼국시대에는 서양의 민족주의와는 사뭇 다른 형태의 독특한 민족주의가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고구려, 백제 그리고 신라는 비록 당과 책봉(冊封) - 조공(朝貢)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으나, 이것은 고대 동북아시아의 초강대국인 중국과의 특별한 외교관계라고 볼 수 있다. <삼한지> 제 10권에 있어서 당은 막강한 군사력과 국력을 통한 어느 정도의 강제력을 지니고 있었으나 이는 상위권위체가 아닌 국가 간의 힘의 우위에 의한 우위국의 강제력으로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해 <삼한지>에 등장하는 국가들은 주권적인 국제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두산동아 백과사전
삼한지 제10권 (김정산, 랜덤하우스중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