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서양의 노예, 농노의 개념을 시대적 변천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먼저 고찰해보며 그 특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주목한다.
우리나라의 노비제도가 사회경제적 발전과 시대적 변천에 따라 어떻게 발전적으로 변화하는지를 알아본다.
그리고 개념상의 혼돈을 방지하기 위해 노예, 농노, 노비에 대한 개념을 재정의하면서 필자가 생각하는 올바른 개념 정의를 주장한다.
역사적 특수성과 개별성에서 볼 때 노비, 노예, 농노라는 개념이 가지는 특수성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구분해서 쓰는 것이 필요하며 오용하는 것에 대한 경계할 것, 그리고 그 개념 차이를 분명히 하였다.
목차
Ⅰ. 서양의 노예와 농노
1. 고대 그리스 시대의 노예의 성격
2. 로마 시대의 해방노예의 성격
3. 콜로누스제의 성립과 함께 시작되는 농노제의 성격
4. 봉건제 하의 농노의 성격
Ⅱ. 우리나라 노비의 개념의 시기별 변천
1. 고대사회에서의 노비
2. 고려사회에서의 노비
3. 조선시대의 노비
Ⅲ. 제언 - 노예, 농노, 노비에 대한 개념의 정의
(개념상의 혼돈을 방지하기 위한 구분)
본문내용
Ⅰ. 서양의 노예와 농노
1. 고대 그리스 시대의 노예의 성격
고대 그리스 사회를 살펴보면, 아테네의 경우 전주민의 절반이 노예였으며, 고대인의 육체노동에 대한 멸시로 생산 노동만이 아니라 집안일이나 잡스러운 육체노동에도 노예를 이용하였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한 직장의 노예 수는 그렇게 많이 않았으며, 자유인 노동자와 어깨를 맞대고 일하였고, 임금의 차이도 그렇게 크지 않았다. 농촌이나 가내 노예의 경우는 주인과 같이 일하고, 식사나 잠자리도 한 지붕 밑에서 같이 하였다. 그러나 노예는 인격의 소유자로 간주되지 않았고, 물품과 다름없이 매매의 대상이었으며, 이러한 노예의 존재를 그리스인은 당연한 것으로, 필요한 것으로 생각하였다(그리스 민주정치의 한계로 지적되고 있는 노예를 기반으로 한 민주정치의 성격).
2. 로마 시대의 해방노예의 성격
로마 시민이 국가에 납부하는 세금은 상속세와 노예 해방세로 세율은 둘 다 5%였다. 세수의 규모는 속주에서 거둬들이는 공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었다.
로마 정부가 해방된 노예에게 세금을 부과 한 이유는 주인들은 로마 정부가 우려할 정도로 노예들을 해방시켰기 때문이다. 자유에 대한 기대감을 가진 노예가 주인에게 보다 순종적이고 더 열심히 일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더 중요한 점은 노예 해방 이 주인의 이해관계에 유리하게 작용했다는 사실이다.
로마 사회에서는 노예를 많이 거느린 주인 못지않게 해방 노예를 보호하는 사람들의 위세도 컸다. .......
Ⅱ. 우리나라 노비의 개념의 시기별 변천
1. 고대사회에서의 노비
고조선에서의 노비의 기록은 「한서 지리지」에 있는 고조선 8조 금법 중 세 번째 조에 “남의 물건을 훔친 자는 노비로 삼고, 自贖 하려는 자는 1인당 50만전을 내야 한다”라고 한 것으로서 고조선 사회에 이미 노비신분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삼한 사회에서도 피 지배신분으로서 하호가 존재했던 것을 알 수 있고, 고대국가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귀족․평민․천인의 신분제도가 성립되었다. 자유농민 보다 밑의 신분이 천인이며, 이들의 대부분은 노비였다. 노비의 상당수는 전쟁포로에 의하여 이루어졌으며, 이들은 관부에 속하거나 귀족에 소유되어 노동력을 수탈당한 것으로 보인다. 「신당서 신라 전」에 보면“재상가는 奴僮이 3,000이나 되었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것은 노비가 귀족들의 경제적 기반의 중요한 일부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신라 사회의 생산력의 중심이 된 것은 농민의 노동력이었으며, 노비의 노동력에 의존했던 것은 아니었다.(천인의 대부분은 노비, 이들은 국가기관과 귀족에 예속되어 신분의 자유가 없음).....
참고 자료
서양사 개론, 신채식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교학사
서양문명의 역사, E.M 번즈
서양사 총론, 차하순
서양사 강의, 배영수
문화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새 유럽의 역사, 프레드리크 들루슈
한국사 통론, 변태섭
뿌리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