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06.02.13
- 최종 저작일
- 20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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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각종사전에서 참고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것입니다.
김광균의 시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30년대의 모더니즘
1930년대의 모더니즘 시운동
김광균(金光均)
시문학파와 모더니즘의 비교
김광균의 시세계
본문내용
모더니즘은 어원적 의미에 따르면 근대화과정에서 겪게 되는 개인의 세속적 경험을 표현한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 문학의 주류적 사조라는 협의의 모더니즘은 19세기 말엽 상징주의 이후 전개된 문학 현상을 지칭하며, 서구 대륙에서 전개된 미래주의, 표현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등을 포함한다. 이들 유파는 매우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지만, 근대적 삶에 대한 주체의 부정적 대응을 통해 사회적 근대와 미적 근대의 괴리를 표현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갖는다. 특히 페리 앤더슨은 근대화 일반의 경험이 아니라 세기말의 특수한 국면에서 생겨난 문학 예술 양상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모더니즘은 크게 영미 모더니즘과 대륙의 아방가르드 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혼돈의 실재에 형식을 부여하려는 문학 유파로서 귀족적이고 전체주의적이며, 미적 자의식의 자기 반영적 경향이 강하다. 반면, 아방가르드 운동에는 미래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표현주의 등이 활동하였다. 이들은 삶에서 유리된 제도 예술을 비판, 삶과 예술을 통합시키고자 하였으며, 비유기적 형식을 통하여 작품의 인위적 구성물적 특성을 드러내었다.
반면,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과의 연속성을 유지하면서도 일정한 차이성을 유지한 후기 산업화 시대의 문학현상이다. 모더니즘이 동일성, 총체성, 의식성, 유토피아 등의 근대적 지향을 유지했음에 반해, 포스트모더니즘은 차이성, 파편화 정신 분열적 자아 등을 강조하나. 이는 리오타르가 말한 설화적 지식이 강하기 때문에 이루어진 성과로서 기호와 현실의 구분, 기호의 재현이 불가능해졌을 때, 단일한 진리의 진위대신에 수행(遂行)성을 강조하는 방법을 취하게 된다. 그 방법의 핵심은 혼성모방이다.
참고 자료
국어교육학사전
소설의 이해
김준오 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