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招虛 김 동 명연구
- 최초 등록일
- 2006.01.31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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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서론
시인은 시대적 상황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라는 물음은 답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 저마다의 삶을 의미있게 표현할 수 없는 시대일수록 시인이 취해야 할 태도는 극히 힘겨운 행위이다. 이 같은 측면에서 볼 때 슬기롭게 현실을 대처하며 창조적 작업에 종사한 초허 김동명의 생애와 작품에 대해 관심을 지님은 당연한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의 시는 그 시 안의 정서와 사상의 생성물이다. 때로는 작품과 작가는 별개일 수도 있으나 초허의 문학세계를 바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연구가 폭넓게 검토되어야 한다. 초허는 서정의 인식, 현실의 존재성, 농촌과 도시에서 취한 다양한 소재를 통하여 그 나름의 시세계를 구축하였고 우리 자연을 통해 시대상황을 반영하였다. 그는 또 자아의 실체를 새롭게 인식하면서 시가 아름다워야 하는 것이 예술의 의무임도 실증하여 보였다. 때문에 암담한 역사의 와중에 놓여진 비극적인 현실을 희망과 긍정적인 자세로 수용하고자 고심하였다. 그의 시편은 비교적 순수하게 미화되었다. 격랑의 한 생애를 시인으로 활동하면서도 기질적으로 문단이라는 울타리 속에 처하기를 원하지 않았던 초허는 문단 중심으로 기록되고 평가받는 우리의 문학 풍토에서 별로 비중 있게 다루지 못했다. 그렇기에 이번 발표를 통해 김동명의 시세계를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작가 연역
2.2 김동명의 시세계
2.3 작품분석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시인은 시대적 상황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라는 물음은 답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 저마다의 삶을 의미있게 표현할 수 없는 시대일수록 시인이 취해야 할 태도는 극히 힘겨운 행위이다. 이 같은 측면에서 볼 때 슬기롭게 현실을 대처하며 창조적 작업에 종사한 초허 김동명의 생애와 작품에 대해 관심을 지님은 당연한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의 시는 그 시 안의 정서와 사상의 생성물이다. 때로는 작품과 작가는 별개일 수도 있으나 초허의 문학세계를 바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연구가 폭넓게 검토되어야 한다. 초허는 서정의 인식, 현실의 존재성, 농촌과 도시에서 취한 다양한 소재를 통하여 그 나름의 시세계를 구축하였고 우리 자연을 통해 시대상황을 반영하였다. 그는 또 자아의 실체를 새롭게 인식하면서 시가 아름다워야 하는 것이 예술의 의무임도 실증하여 보였다. 때문에 암담한 역사의 와중에 놓여진 비극적인 현실을 희망과 긍정적인 자세로 수용하고자 고심하였다. 그의 시편은 비교적 순수하게 미화되었다. 격랑의 한 생애를 시인으로 활동하면서도 기질적으로 문단이라는 울타리 속에 처하기를 원하지 않았던 초허는 문단 중심으로 기록되고 평가받는 우리의 문학 풍토에서 별로 비중 있게 다루지 못했다. 그렇기에 이번 발표를 통해 김동명의 시세계를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1. 김영철, <한국현대시의 정수>, 박이정, 1997
2. 김병우외, <김동명의 시세계와 삶>, 한남대학교 출판부, 1994
3. 신용협 편저, <한국 현대시 대표작품 연구>, 국학자료원, 1998
4. 정한모 편저, <한국 대표시 평설>, 문학 세계사, 1983
5. 신경림, 정희성 공저, <한국 현대시의 이해> 진문출판사, 1981
6. 김흥규, <한국 현대시를 찾아서>, 한샘,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