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本論
1) <혜성가>의 본문과 해독
(1) <혜성가> 관련설화
① 설화 원문
② 설화 해석
(2) <혜성가> 본문
1. <혜성가> 원문
② <혜성가>의 해독과 현대어 해석
1. <혜성가> 양주동 해독
2. <혜성가> 김완진 해독
(3) <혜성가> 내용 분석
2) <혜성가>의 이데올로기적 문학의 성격 (사회사적 반영)
3) 呪歌에서 敍情詩歌로의 이행
Ⅲ. 結論
본문내용
鄕歌는 巫俗性과 藝術性이 미분화된 呪術歌에서 근원한 것으로 본다. 따라서 주술가와 향가를 막론하고 원초적인 의미의 무속성 및 예술성을 더불어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향가는 무속성과 예술성 중 어디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연구에 있어 여러 異見을 낳는다. 또 『三國遺事』 소재 향가는 향가와 관련 서사가 함께 있다는 특성을 지니는데 이는 향가의 문학적 해석을 위해 관련 서사를 실마리로 삼을 수 있다는 장점과 동시에 향가 자체보다 오히려 관련 서사가 부각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지닌다. 그 동안의 많은 연구가 관련 서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것이 사실이다. 그에 따라 <혜성가>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대체로 사회적 측면의 연구와 呪歌로서의 성격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김동욱이 “신라향가의 불교문학적 고찰”, 「백성욱박사송수기념논문집」, 1959에서 <도솔가>, <원가>와 함께 <혜성가>를 향찰 가운데의 기양주사로 분류하고 <혜성가>를 ‘영단작범하여 기양하여 부른 노래’라고 단편적으로 언급하였다. 그 후 본격적인 <혜성가>연구인 최성호의 “혜성가 연구”, 「양주동박사화갑기념논총」, 탐구당, 1963에서 주가로 파악한 이후로 많은 논자들이 주가로 파악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혜성가>를 기존의 연구를 중심으로 고찰해 보고 최근 새롭게 대두된 학자들의 견해를 보태어 <혜성가>가 가지는 사회사적, 주술가적, 서정시가적 성격을 두루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 자료
1. 단행본
이연숙, 『신라향가문학연구』, 박이정, 1999.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2001.
2. 논문
김혜진,「혜성가 연구」, 서울여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김종규, 「혜성가의 표현」, 『한국시가연구』4, 1998.
김혜진, 「혜성가의 성격과 기능」, 『서울여대 태릉어문연구』7, 1997.
홍기삼, 「융천사 혜성가 진평왕대」, 『단국대 동양학』24, 1994.
고혜경, 「혜성가의 시가적 성격」, 『이화어문론집』11, 1990.
원용문, 「향가의 작가 문제」, 『우리어문연구』19,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