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경영학원론 디지털 컨버전스 IT ValueChain NATE사례
- 최초 등록일
- 2006.01.24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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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디지털 컨버전스의 정의
디지털 컨버전스(융•복합화)란 사전적 의미에서는 디지털 제품이나 기술간의 융합을 의미한다. 컨버전스란 단어의 뜻은 매우 광의적이다. 1997년 12월 3일 유럽의회(EC)는 컨버전스 관련 Green Paper인 [COM(97)623, Brussels, 03.12.1997] 에서 정의하시기를 “다양한 네트워킹 플랫폼들이 비슷한 서비스가 가능토록 하는 능력, 또는 다양한 디바이스들인 전화, TV, 컴퓨터 제품들이 다 같이 함께 등장하는 것” 이라고 했다. 디지털 컨버전스의 환경이란 통신 및 가전기기에서 이용되던 아날로그 신호가 점차 컴퓨터에서 처리될 수 있는 디지털 신호로 바뀌어가고 있으며, 단일 H/W 기반 하에서 정보를 다룰 수 있게 되며, 서로 독특한 특성을 지녔던 제품의 기능들이 하나의 방향으로 수렴(Converge)해 가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디지털 컨버전스는 ① 기존제품의 디지털화 ② 디지털 제품간의 융합 ③ 광대역 네트워크에로의 통합 이라는 세가지 발전과정을 거치며 진화되고 있다. 이를 보기 쉽게 다음 그림1 에서 정리하여보았다.
목차
- 목차 -
* 디지털 컨버전스의 개념
- 디지털 컨버전스의 정의
- 디지털 컨버전스의 촉진 배경
- 디지털 컨버전스의 발달과정
* 디지털 컨버전스로 인한 기업의 변화
- IT 산업에서의 Value Chain의 변화
- 멀티미디어 산업의 변화
* Nate 땅콩게임의 디지털 컨버전스 전략
- Nate 땅콩 게임의 선정배경
- PSP, PMP 등의 새로운 단말기 형태에의 전략
- DMB방송의 발달에 따른 전략
본문내용
- DMB방송의 발달에 따른 전략
최근 DMB 방송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렸다. 새로운 위성 DMB 사업자들에 이어 얼마 전에는 기존 지상파 방송국에서도 지상파 DMB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물론 아직은 몇가지 개선해야 할 점들이 있지만, 이제 본격적인 DMB방송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Nate의 땅콩게임에서 유리한 점은 바로 SK텔레콤의 계열사라는 것이다. SK텔레콤은 현재 이동통신 산업의 선두주자이며, TU미디어라는 자회사를 설립, 위성DMB사업에서도 선두주자를 달리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DMB 컨텐츠를 Nate 땅콩게임에서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DMB는 기본적으로 네트워크를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점을 바탕으로 DMB폰 전용 모바일 온라인 게임을 개발할 수 도 있고, 각종 방송 컨텐츠를 제작할 수 도 있다. 게임관련 방송에서도 유리할 수 있고, 나아가 Nate를 기반으로 더 많은 서비스 컨텐츠들을 개발하여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여서현, "디지털 컨버전스에 따른 멀티미디어 산업의 변화에 관한 연구", Korean Society off Communication Design, Vol 05, 2002
삼성전자,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기업 내부 보고자료, 2005
홍동표,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20주년 기념세미나,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