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앤소니기든스- 성 사랑 에로티시즘
- 최초 등록일
- 2006.01.23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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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앤소니 기든스의 성 사랑 에로티시즘 을 읽고 쓴 레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한국사회의 성문화
1) 한국 성문화의 특징
2) 현사회의 성문화 양상
2. 앤소니 기든스의 입장
*조형적 섹슈얼리티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성(性)이란 말은 한동안 금기시 되어왔었다. 그러나 대중매체가 발달하면서 우리는 흔히 보는 티비나 영화, 음악에서 성의 주제를 쉽게 접할수 있다. 어느새인가 사랑과 성은 우리가 흔히 접하게 되는 주제중 하나가 되었다. 오늘날 성에 대해 말하지 아니하고, 현대사회의 문제를 논의할 수 있을까. 성에 대해 누구나 쉽게 말할 수 있는 사회, 이것이 현대사회의 하나의 특징이다.
우리의 삶에서 성은 인간관계속에 스스로를 위치짓는 중요한 기준점이며, 그것을 통해 삶의 여러 면을 성찰하는 출구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을 고립되고 신비화된 세계로 함몰시켜서는 안되며, 연애,사랑,결혼,가족,외로움,증오,수치심등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자리잡은 제도들과 인간적인 감정들이 뒤얽혀 있는 관계망으로 성을 보아야 할 것이다.
현대인 누구나 일상적인 체험으로 성생활을 경험하고 있으면서도 성관련 행위는 사회적 의미로 공인받지 못하고 감추어져 있다. 관심은 넘치나 내실있는 논의가 펼쳐지게끔 뒷받침해줄 이론적 실증적 자원은 너무나 빈약하다는 것이 우리사회 성담론의 현주소이다.
이 점에 대해 앤소니 기든스의 “현대사회의 성, 사랑, 에로티시즘-친밀성의 구조변동”을 읽고 현대사회의 가장 중요한 변화의 하나가 성에 대한 구조의 변동임을 파악하고 한국사회의 성문화의 변화에 대해 알아본 후 기든스의 입장에서 분석 및 비판해 보자.
본론
1. 한국사회의 성문화
1) 한국 성문화의 특징
① 금기적 성문화
한국의 전통적인 가족제도를 지탱해 온 사상은 유교이다. 유교에서의 성은 오직 생명출산을 위한 행위이자 혈통의 순수성과 가계계승의 목적에 의미를 두고 있다. 이러한 출산위주의 성의식은 조선시대를 통해 성을 은밀한 영역으로 인식하게 하였으며, 현대 산업사회인 오늘날까지도 성에 대한 보편적인 인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즉, 우리 사회는 성을 은밀하게 나누는 사적(私的)이면서 금기적(禁忌的) 영역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성을 금기시하는 유교적 성문화는 공식적인 교육현장에서도 성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하며, 가정 내에서도 이럴 적부터 아이들은 성에 대해 무관심하고 모를수록 좋다고 생각하도록 만든다. 어린아이들은 이러한 사회, 문화적 배경 속에서 성장하면서 어릴 적부터 성에 대한 인식을 배타적, 부정적으로 형성하게 되는데, 연령의 증가와 함께 자연스럽게 성적인 호기심이 유발되면서 필요 이상으로 과도한 성적 흥미를 갖는 극단적 태도를 가지게 된다.
참고 자료
▪ 현대사회의 성, 사랑, 에로티시즘-친밀성의 구조변동, 앤소니 기든스, 새물결
▪ 다음 카페- 우리역사문화연구모임(역사문)
▪ <진기남 등, 성인의 성의식 및 성선호도 조사연구, 한국성문화연구소, 1997, p.16>
▪ 위기와 교육적 치유, 최재락, 대한기독교서회
▪ 섹슈얼리티의 정치, 성과 사회 -황정미(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