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이청준의 `퇴원`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6.01.21
- 최종 저작일
- 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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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청준의 퇴원이라는 소설을 읽고 나름의 비평문을 작성하였습니다.
교수님이 감상문차원보다 높은 비평문을 요구하셨기 때문에 단순하게
줄거리를 요약하고 마지막에 몇글자 생각아닌 생각을 적는 고리타분한
감상문이 아닌 100% 참고문헌과 제 생각을 적절히 섞어서 작성한 비평문
임을 밝힙니다. 목차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줄거리 위주로 주욱 지루하게
연결해서 쓰지 않고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읽기 쉽도록 작성하
였음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가격이 조금 비싸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
지만 저도 이 과제물 하면서 정말 고생했습니다. 우선 인터넷에 관련
자료가 없기 때문이죠..교보문고, 영풍문고 등등 발품팔며 직접 적어
와서 작성한 것입니다. 가격이 조금 높더라도 다운받아보시고 참고하시면
결코 아깝다는 생각이 들지 않아실 겁니다. 제가 정말 정성들여 쓴 과제물이라 소개글이 길어졌네요.. 그럼 참고 많이들 하세요~^^
목차
1. 서 론(퇴원의 배경)
1)작가소개
2)소설의 동기
2. 퇴원에서 나타나는 문학적, 사회적 의미
1)원형적 의미와 프로이드 5단계설
2)자아망실증
3)자아회복
3. 갈등과 성숙의 자아회복(성장소설로서의 퇴원)
1)성장소설의 의의
2)퇴원에서의 성장소설적 의미
4. 결 론
본문내용
그가 제대를 했을 때, 주인공을 기다리고 있었던 것은 또한 무자비한 경쟁과 자본의 논리가 지배하고 있는 비인간적 현실이었다. 군생활에서 이미 자신의 정체성을 잃을 만큼 잃은 무기력한 주인공은 이렇다 할 뚜렷한 목적도 없이 친구 ‘준’을 찾아가 그의 돈을 받으며 모순된 사회에서 맹목적인 삶을 지속함으로써 육체적으로는 위궤양을 앓게 되고 또한 이와 함께 자아망실이라는 정신적 질환을 겪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의사 준으로부터는 ‘위궤양 환자’로, 간호원 미스 윤으로부터는 ‘자아망실증 환자’로 서로 다른 진단을 받게 되는 것이다. 소설 속에서 주인공의 아버지는 단순히 가부장제 사회의 전통적인 권위와 윤리적 금기를 중시하는 존재로서만 설정되어 있지는 않다. 아들에 대한 억압과 학대는 그가 “부정관리로서 붉은 벽돌집에 가게 되었다”는 소문이 말해주듯이 결국 현 사회의 부조리한 현실과 결합하여 그 부정적인 정체가 드러나는 것이다. 즉, 그는 인간의 근본적 자유와 본능을 억압하는 현실사회의 비인간성을 상징하는 존재로 파악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버지가 전짓불을 비춤으로써 주인공의 무의식에 충격을 가해 주인공이 외디푸스적 갈등을 느끼는 장면은 곧 사회 전체의 구조적 갈등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주인공이 아버지의 권역을 벗어나서도 부조리한 현실구조의 억압력에 여전히 희생당하고 있는 현상은 개인의 병이 궁극적으로 타락한 문명과 사회에 의하여 지속된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었다. 앞에서 언급한 프로이드의 5단계설에서 각 단계를 극복하지 못할 때 개인에게는 정신적인 장애나 질환을 겪을 수 있는데, 여기서 주인공은 3단계인 ‘남근기’를 잘 극복하지 못함으로써 ‘자아망실증’이라는 질환을 겪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인간적 애정으로부터 뿌리뽑히고 본래의 자아와 가정으로부터 소외된 길을 걷게 된 주인공이 이후 군대조직 속에서, 또한 사회현실 속에서 자기를 망각한 삶을 살 수밖에 없었던 안타까운 장면들은 현실세계와의 관계를 단절당한 주인공이 현실의 억압과 그로 인한 불안과 위기의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현실은 물론 자기 자신으로부터 도피하고자 하는 자아망실적 태도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자료안에 포함되어 있음)
이광풍.『이청준 소설의 세계』. 서울: 국제어문학회, 1986.
이청준.『소문의 벽』. 서울: 열림원, 1998.
신상웅 외. 『문학과 현실의 삶』. 서울: 국학자료원, 1999.
김병익. 『성장소설의 문화적 의미』.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82.
신경득. 『한국전후소설 연구』. 서울: 일지사, 1988.
이태동 외. 『이청준론』. 서울: 삼인행,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