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상의 작품과 생애를 분석하여 그와 그의 작품세계의 의미를 다룬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작가의 생애
Ⅲ. 이상의 여인들
1) 금홍
2) 권순옥
3) 변동림
Ⅳ. 대표작품
1) 「12월 12일」 <조선>, 1930
2) 「오감도」(시 제1호) <조선중앙일보>, 1934.
3)「지주회시」, <중앙>, 1936
4) 「날개」<조광>, 1936
5)「종생기」<조광>, 1937
6) 「권태」<조선일보>, 1937
Ⅴ. 작가의식의 바탕
1) 다다이즘
2) 초현실주의
3) 모더니즘
Ⅵ. 문학동인활동
* 구인회
Ⅶ. 작품에 반영된 의식
1) 개인적 사정의 내면화
2) 개인적 주변 이야기의 회화
3) 개인적 기호놀이의 시련과 좌절
4) 개인적 기호놀이의 심화
Ⅷ. 나가는 말
본문내용
1930년에서 1945년 해방이 되기 전까지의 한국문단은 여러 가지 색채와 음성이 뒤섞인, 주조를 잡을 수 없는 성격의 것이었다. 1930년대 중반에 접어들면서 일제의 억압으로 사회에 대한 관심을 중시하던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동맹, 즉 카프의 활동이 약화된 후 문단은 일정한 방향성을 상실해 갔다. 카프 측 문인들은 새로운 문학을 모색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문단의 움직임은 전향 이후 카프 문인들이 모색하는 (전향)문학의 여러 양태로 나타나기도 하고 민족주의 계열의 문인들에 의해 순수문학이 추구되기도 하고 모더니즘과 같은 새로운 문예사조가 실험되기도 했다.
이상은 이러한 1930년대 상황을 배경으로 특히 초현실주의와 심리주의 같은 서구의 첨단 문예이론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 ‘남보다 수십 년이나 뒤져 있으면서 마음 놓고 지내는 당대 문단 현실에 절망하고 있는’ (「오감도」 작가의 말) 그는 20세기 서구의 문예사조에 대해 나름대로의 이해를 바탕으로 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바탕 아래 설계된 이상의 문학작품에는 소외, 고독, 단절, 자의식, 불안, 공포 따위의 정서와 관련된 모더니즘의 특징이 대부분 수용될 수 있었다.
그러나 이상은 작품 속에서 식민지 현실을 표현하는 방법에 있어 객관적,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대부분 자의식 과잉의 내적 독백 형태를 취하는 또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김성수, 『이상소설의 해석』, 태학사, 1999.
김용직, 『이상』, 지학사, 1985.
김윤식 역, 『이상문학전집- 소설』, 문학사상사, 1991.
김윤식, 『이상소설연구』, 문학과 지성사, 1985.
김윤식, 『이상연구』, 문학사상사, 1987.
김주현, 『이상소설연구』, 소명출판사, 1999.
지식산업사 역, 『이상- 한국현대시문학대계⑨』, 지식산업사, 1982.
최재서, 『작가론 총서- 이상』, 문학과 지성사, 1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