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상탄 고전문학]제망매가, 처용가, 누황사, 선상탄, 구운몽, 배비장전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01.16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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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각 작품들에 대한 분석글입니다.
목차
1. 제망매가
(1) 현대역
(2) 배경설화
(3) 작자
(4) 작품해설
2. 처용가
(1) 현대역
(2) 작품해설
3. 누항사
(1) 현대역
(2) 작자
(3) 작품해설
4. 선상탄
(1) 현대역
(2) 저자
(3) 작품해설
5. 구운몽
(1) 작품내용
(2) 작자
(3) 작품해설
6. 배비장전
(1) 작품내용
(2) 작품해설
본문내용
<처용랑. 망해사>조가 향가 <처용가>는 어학, 설화, 민속, 역사 등의 측면에서 다각도의 해석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이 같은 이유는 향가 <처용가>만을 배경설화로부터 분리해 연구할 때와 배경설화를 포함한 <처용랑. 망해사>조 전체를 놓고 볼 때 각기 다른 관점의 해석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처용랑. 망해사>조는 이조의 제목처럼 처용이라는 인물의 해적과 망해사가 지어진 유래만을 서술한 것이 아니고 당시의 국왕인 헌강왕이 서술의 주체가 되어 그의 행차 시 겪었던 여러 사건들을 신라 멸망과 결부시켜 서술한 것이다. 그러므로 향가 <처용가>만을 따로 분리 해놓고 순수한 문학연구의 차원에서 연구했을 때 얻어낼 수 있는 결론은 시적급박이 나 시적긴장이 결여된, 단지 희극미와 아이러니의 시 세계만을 약간 드러냈을 뿐 문 학적 형상화가 제대로 되어있지 못한 작품으로 이해될 것이다. 그럼으로 <처용가> 는 그 배경설화와 함께 이해하여 <처용랑. 망해사>조의 여러 삽화들과 유기적으로 연결시켜야만 올바른 해석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처용설화 및 <처용가>의 의미는 접근 방법상 시각의 차이에 따라 매우 다양한 결론에 도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어느 한 방법론만이 결코 보편적인 결과를 도출해 낼 수없음을 명백히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처용설화 및 <처용가>가 다양한 의미로 나타날 수 밖에 없었던 까닭은 문맥의 복합성에 대한 이론적, 실증적 탐색, 그리고 그에 부합하는 해석 방법론의 수립이 제대로 되어있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일단은 <처용랑. 망해사>조를 저술한 일연의 의도가 무엇인지 먼저 밝히기 위한 작품의 문맥적 상황을 고려한 후 작품이 형성될 수 있었던 시대적 상황을 적용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이후에 민속학적, 종교신앙적, 역사적 등 배경론적인 측면에서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보다 보편적인 처용설화 및 처용가의 의미가 밝혀질 수 있을 것이라 보여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