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스포츠 마케팅의 연구와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6.01.13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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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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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스포츠마케팅의 정의
Ⅱ. 스포츠산업의 이해
1. 오락으로서의 스포츠
2. 마케팅오리엔테이션
3. 스포츠산업의 성장
4. 스포츠산업의 구조
5. 스포츠의 소비자
6. 스포츠제품
7. 스포츠제품의 상이한 형태
8. 스포츠제품의 다면적 성격
9. 생산자 및 중개자
Ⅲ. 스포츠에 적용된 기본 마케팅원칙과 절차
1. 스포츠마케팅믹스
2. 교환프로세스(the exchange process)
3. 전략적 스포츠마케팅 프로세스
본문내용
Ⅰ. 스포츠마케팅의 정의
많은 사람들은 스포츠마케팅을 “show me the money"의 촉진 혹은 스포츠에이전트로 잘못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스포츠마케팅은 이런 생각보다 복잡하고 동적이다.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와 관련된 비스포츠제품의 마케팅과 스포츠제품에 대한 마케팅 원칙과 절차의 특정 적용이다“
스포츠마케팅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스포츠환경에 대한 마케팅 원칙과 절차의 특정 적용과 스포츠산업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을 통해서는 우리는 스포츠 산업의 복잡한 전략적 마케팅 의사결정의 독특한 특징들을 상세히 검토할 것이다. 스포츠산업을 논의 한 후에, 우리는 스포츠환경에 적용되어져만 하는 핵심 마케팅원칙과 절차를 검토하게 될 것이다.
Ⅱ. 스포츠산업의 이해
1. 오락으로서의 스포츠
Webster사전은 스포츠를 “기분전환의 원천 혹은 즐거움을 주는 물리적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스포츠는 우리를 일상생활에서 벗어나게 해주고 우리에게 즐거움을 준다. 오락 또한 어떤 것을 전환시키거나 혹은 마음을 끄는 것으로 정의되어질 수 있다. 우리가 새로운 영화를 보고, 콘서트에서 음악을 듣고, 마이클 조던의 감탄스러운 경기모습을 참관하는 것에 관계없이, 우리는 즐거워진다.
대부분 소비자는 오락과 관련된 영화, 연극, 극장, 오페라 혹은 콘서트를 간다. 그러나 스포츠는 다르다. 스포츠가 다른 보통 오락과 다른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임의적(spontaneous)이라는 것이다. 연극은 대본이 있고, 콘서트는 프로그램이 있으나 스포츠에서 우리가 즐기려는 것은 임의적이고, 이벤트에 참가한 사람들에 의해서 통제되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가 코메디영화를 보러 갔을 때, 우리는 웃기를 기대하고, 공포영화를 보러 갔을 때는 돈을 지불하였더라도 무섭기를 원한다. 그러나 스포츠이벤트를 볼 때 느끼는 감정은 미리 결정되어지기는 어렵다. 만약 우리 팀이 경기에서 이겼을 때, 우리는 흥분하거나 즐거워 할 것이다. 그러나 지루한 경기에서 우리 팀이 진다면 우리가 받아들이는 오락의 편익(benefit)은 매우 다르다. 스포츠의 임의적 성격 때문에 스포츠 프로듀서(생산자)는 대부분의 오락 제공자가 직면하는 것과 상이한 도전들에 직면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