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가들에 따른 문학세계 - 채만식,이기영,염상섭
- 최초 등록일
- 2006.01.03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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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염상섭, 채만식, 이기영의 작가들의 소개와 작품경향, 작가들에 따른 그들의 문학세계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 염상섭
1.작가소개 및 작품경향
2.염상섭의 작품세계
3.작품설명
(1) 만세전
(2) 삼대
(3) 표본실의 개구리
(4) 두파산
- 채만식
1.작가소개 및 작품경향
2.작품설명
(1) 태평천하
(2) 탁류
- 이기영
1.작가소개 및 작품경향
2.작품설명
(1)고향
본문내용
2.염상섭의 작품세계
(1) 자연주의 문학의 수립 :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통하여 자연주의의 선구자로서의 위치를 굳혔다. 초기 작품에서는 무겁고 침울한 자연주의적 경향을 보였고, 그 현실을 주관적 으로 해석했다. 암울하고 절망적인 사회 현실을 실험주의적, 자연 과학적인 방법으로 작품화 하였다.
(2) 사실주의 문학의 확립 : 그의 초기 자연주의는 점차 사 실주의 경향으로 발전하였다. 그의 사실주의 경향은 `삼대`로 대표되거니와, 본격적인 전형적 인물의 설정, 객관성을 띤 사건 의 전개, 현실에 대한 체험을 바탕으로 한 점에서 뚜렷이 나타난다.
(3) 근대 문학의 확립 : 그는 근대 사회의 특성을 도시에서 발견했고, 생활의 바탕을 개인에게 두었다. 인생과 사회를 종합적이고 전면적인 입장에서 관찰했고, 사실성 위에 기록 했다. 그의 문학이 폭 넓은 근대 문학적 특성을 내포한 리얼리즘의 도시 문학으로 평가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 채만식 (1904~1950)
1.작가 소개 및 작품 경향
소설가. 호는 백릉(白菱). 전라북도 옥구 출생. 중앙 고보를 거쳐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영문학을 수학함. 1924년 단편 소설 ‘새 길로’를 <조선 문단(朝鮮文壇)>에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초기에는 카프에 가담하지 않았지만, 1930년대에 들어서 그 이념에 동조하는 동반자 작가로 활동하기도 했다.
채만식 소설의 바탕은 아이러니이다. 부정적 인물을 소설의 전면에 내세우고, 긍정적 인물을 후면에 두거나 희화화(戱畵化)할 때, 이 아이러니는 두드러진다. 특히, 부정적 인물들은 더욱 치밀하게 묘사되거나 확고한 신념의 소유자이며, 긍정적인 인물들은 부정적 인물의 조롱의 대상이 되거나 소심한 심성을 지니고 있다.
채만식은 문학을 ‘역사를 밀고 나가는 힘’으로 보고, 민족․역사․사회를 제재로 삼았다. 1920년대부터 30년대초까지는 농촌 현실․인텔리의 궁핍상․노동자의 갈등․유이민 현상 등을 부정하는 단편들을 발표했으며, 34년부터 38년까지는 현실 인식의 성숙도와 예술적 성취도가 최고 수준에 이른 시기로, ‘레디 메이드 인생’, ‘탁류’, ‘태평 천하’, ‘치숙’ 등의 대표작들이 나왔다. 39년부터 해방까지 한때는 내선 일체적 작품도 썼으나, 진보적 중간파의 입장에서 당대의 혼란상과 부정적 현상들을 풍자, 비판하였다.
대표작으로 ‘레디메이드 인생’, ‘치숙’, ‘태평 천하’, 논 이야기‘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