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컴퓨터그래픽스
- 최초 등록일
- 2005.12.27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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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성디지털대학교 컴퓨터그래픽스 시험대체과제 레포트 입니다.
성적 A+받았어요 *^^*
목차
1.컴퓨터그래픽스의 정의
2.컴퓨터그래픽스의 범위
3.벡터 디스플레이 방식
4.대화형 그래픽스시스템 소프트웨어 의 3요소
5.컴퓨터 그래픽스 역사의 세대별 분류
6.RGB(Red, Green, Blue) 모델
7.래스터(Raster) 그래픽
8.모델링(Modeling)기법중 다각형 표현모델(Polygon Surface)
9.플로터에 관한 설명
10.대화형 입력장치
11.그래픽 카드의 세가지 기본 구성요소
12.그래픽 파일 포맷
13. HMD(Head Mounted Display)
14. 사이버스페이스
15. 애니메이션의 정의
16. 컴퓨터 애니메이션 (Computer animation)
17. 셀 애니메이션 (Cel Animation)
18. 풀 애니메이션
19.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Sprite-based Animation)
20. 모핑 (Morphing)
본문내용
1.컴퓨터 그래픽스의 정의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란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도형이나 그림, 화상 등을 작성하고 마들어내는 작업 및 일련의 기술을 총칭하는 것으로 시각적인 요소들을 디지털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2D,3D,애니메이션 등의 의미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좁은 의미로는 문자와 숫자, 이미지, 영상 등으로 표현하여 정보를 전달한다.
·넓은 의미로는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인간과 컴퓨터와의 인터페이스, 컴퓨터 회화까지 포함된다.
·활용 범위는 매우 폭 넓으며, 유망한 첨단 분야가 되고 있다.
·인터넷, 건축물, 광고, 출판물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영화나 영상물 등의 멀티미디어 분야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2.컴퓨터그래픽스의 범위
컴퓨터를 이용한 제도 및 도안을 창출하면서 우리 생활은 눈으로 보이는 모든 사물에 가상 현상을 첨가하는 3차원 세계의 디자인은 물론 수작업을 통하여 하던 어려웠던 작업을 지금은 매우 빠른 시간에 해내고 있다. 미래의 가공 세계를 디자인할 수 있는 시각 및 인테리어 디자인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응용 분야로는 게임과 만화 등이 있으며, 인체 공학을 이용하여 사무 기기와 생산 업체에서 사용되는 생산 도구 및 산업 로봇까지 종합 설계하므로 그 응용 범위가 광범위한 학문이라 하겠다. 그리고 최근에는 의학분야에서 사용되는 각종 의료기의 응용을 돕기 위하여 모의 실험에 필요한 도구 및 객체까지 개발하고 있다. 표현 예술의 종합학문이라는 것이 기본 이념이다.
3.벡터 디스플레이 방식
벡터(Vector)방식은 점, 선, 면을 각각 수학적 데이터로 인식하여 표현합니다. 벡터 방식은
이미지 크기에 상관없이 확대하거나 축소해도 그림이 거칠어지는 경우가 없고, 비트맵 방식에
비해 크기가 작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벡터 이미지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는 일러스트레이터, 코렐드로, 프리핸드, 플래시 등이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