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구비문학
- 최초 등록일
- 2005.12.25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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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문학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설화(신화,전설,민담)
판소리
민요
에 관하여 두루 다루고 있습니다.
목차
1. 구비문학의 정의
1.1. 사전적 정의
1.2. 용어적, 문학적 개념
2. 구비문학의 특징
2.1. 말로 된 문학으로서의 구비문학
2.2. 구연되는 문학으로서의 구비문학
2.3. 공동작의 문학
2.4. 단순, 보편의 문학
2.5. 민중적, 민족적 문학
3. 구비문학의 의의
1. 說話
Ⅰ. 說話의 全般的 特徵
Ⅱ. 說話의 갈래
Ⅲ. 神話
1. 神話의 定義․特徵
2. 神話의 分類 및 內容
Ⅵ. 傳說
1. 傳說의 槪念․特性
2. 傳說의 分類
3. 傳說과 歷史․證據物과의 關係
Ⅴ. 민담.
1. 民譚의 槪念과 形式
2. 民譚의 類型(유형)․모티브․構造(구조)
3. 民譚의 世界觀
2. 民謠
Ⅰ. 民謠의 名稱과 槪念
Ⅱ. 民謠의 갈래
Ⅲ. 민요의 발생
Ⅳ. 민요의 가창형식과 내용
3. 판소리
Ⅰ. ‘판소리’란 말의 뜻
Ⅱ. 판소리의 갈래적 성격
Ⅲ. 판소리의 형성과 전개.
Ⅳ. 판소리의 구성과 연행
Ⅴ. 판소리 사설의 문학적 특성
Ⅵ. 판소리 창의 음악적 성격
Ⅶ. 판소리의 전반적 성격
본문내용
1. 구비문학의 정의
1.1. 사전적 정의
구전문학(口傳文學-구비문학:oral literature)이라고도 한다. 구비와 구전은 대체로 같은 뜻으로서 구전은 ‘말로 전하는 것’을 뜻하나 구비는 ‘말로 된 비석’, 즉 비석에 새긴 것처럼 유형화(有形化)되어 오랫동안 전승되어 온 말이라는 뜻이다. 구비문학은 유동문학(流動文學), 표박문학(漂迫文學), 적층문학(積層文學)이라고도 한다.
1.2. 용어적, 문학적 개념
‘말로 된 문학`으로 ‘글로 된 문학`인 기록문학(記錄文學)과 상대되는 문학의 기본 영역이다. 구비문학 이외에 ‘민속 문학`이라는 용어도 많이 쓰이는데, 전자가 문학의 측면을 중시한 개념이라면, 후자는 민속의 측면을 중시한 용어라 할 수 있다.
‘구비(口碑)`는 `대대로 전해오는 말`이라는 뜻으로 `구전(口傳)`과 뜻이 통한다. 곧 `구비문학`은 `구전문학`과 유사한 용어인데, 현재 전자가 학술용어로 정착돼 있다. 특정의 ‘말`이 구비문학이 될 수 있으려면 ‘문학`으로서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곧 `미적으로 형상화`되어 흥미와 감동을 줄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 과연 `말로 된 문학`이 온전한 문학성을 갖출 수 있는가 하는 논란이 한때 없지 않았으나, 이는 이미 해소된 지 오래다. 구비문학이 가져다주는 재미와 감동은, 그 편폭이 기록문학보다 더 넓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2. 구비문학의 특징
2.1. 말로 된 문학으로서의 구비문학
‘말로 된 문학`이라고 함은 말로 존재하고 말로 전달되고, 말로 전승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구비문학은 말로 존재하기 때문에 시간적이고 일회적(一回的)이며, 그것이 거듭 말해지면 이미 다른 작품이 된다. 말로 전달되므로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대면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만 전달이 가능하며 대량생산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 말로 전승된다는 것은 말로 전해들은 내용이 기억되어 다시 말로 재연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구비문학 안에서는 그대로의 보존은 있을 수 없고 전승이 가능할 뿐이며, 이 전승은 반드시 변화를 내포한 보존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