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문학과 문학교육론>> 수업 정리 및 코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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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과 문학교육론>> 수업을 듣고, 교재와 수업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내용을 정리한 뒤, 각각의 내용에 대한 교육적 반성과 느낌, 생각 등을 달아 놓은 레포트입니다. 10포인트 글자크기로 총 35p에 달하는 정리본으로, 문학교육론 관련 수업을 듣는 학생들과, 문학에 관심있는 많은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A+ 받았습니다.^^)목차
Ⅰ부. 한국 문학교육론의 전제* 1장 - 문학교육론의 학문적 전제
1. 왜 문학교육인가
2. 왜 가르쳐야 하는가 - 이념태와 현실태
3.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텍스트와 작품
4. 무엇을 위한 교육인가 - 작품, 학습자, 사회문화
※ “문학 교육론의 학문적 전개”에 대한 코멘트
* 2장 - 문학교육론의 행방
1. 문학교육론의 태생적 근원
2. 문학연구ㆍ교과교육ㆍ언어교육, 그리고 문학교육
3. 문학교육의 패러다임 양상과 점검
4. 문학 위기론의 대안으로서의 문학 교육
※ “문학 교육론의 행방”에 대한 코멘트
Ⅱ. 문학교육과 인간
* 1장 - 인간 중심의 문학교육
1. 인간과 문학교육
2.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과정의 이론적 검토
3.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과정의 체계화의 전제
4.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과정의 체계화 원리와 방안
5. ‘문학’과의 전쟁
※ “인간 중심의 문학교육”에 대한 코멘트
* 2장 - 청소년을 위한 문학교육
1. 문학과 인간, 그리고 성장
2. 청소년 문학 연구의 현황
3. 청소년 문학의 개념적 문제
4. 청소년과 그들의 문학
5. 청소년 문학의 범주와 속성
6. 청소년 문학 연구의 지향점
※ “청소년을 위한 문학교육”에 대한 코멘트
* 3장 - 성인을 위한 문학교육
1. 성인을 위한 교육의 전제
2. 성인교육으로서의 문학교육의 지향성
3. 사회교육 차원의 문학교육의 의의
※ “성인을 위한 문학교육”에 대한 코멘트
Ⅲ. 문학교육과 사고
* 1장 - 문학 감상과 인식ㆍ정서
1. 문학 감상의 철학적 기저
2. 문학 감상과 문학 교육에서의 인식과 정서의 작용
3. 인식론과 정서론의 궤적
4. 문학 감상에 대한 판단 가능성
※ “문학 감상과 인식 정서에 대한” 코멘트
* 2장 - 문학교육과 인지
1. 교육의 목적과 인지
2. 문학교육에서 인지의 의미
3. 인지와 문학의 위계화
4. 자기 주도적 학습과 순환적 위계화
5. 인지와 문학교육과정의 위계화
※ “문학 교육과 인지”에 대한 코멘트
* 3장 - 문학교육과 이해
1. 국어교육학 연구와 ‘이해’
2. 이해의 의미 범주
3. 국어교육학에서의 이해 연구의 양상
4. 존재 중심적 문학교육을 위하여
※ “문학 교육과 이해”에 대한 코멘트
* 4장 - 문학 교육과 감상
1. 인간과 문학의 사고적 상동성
2. 문학감상 과정의 속성
3. 사고의 과정과 양상
4. 문학감상 과정 탐색의 의미
※ “문학 교육과 감상”에 대한 코멘트
* 5장 - 문학교육과 정서
1. 정서적 사고의 범주
2. 기초적 활동 - 초기
3. 기본적 활동 - 중기
4. 심화적 활동 - 후기
※ “문학 교육과 정서”에 대한 코멘트
* 6장 - 문학교육과 창의적 사고
1. 창의적 사고의 교육적 덕목
2. 문학의 실체와 속성
3. 창의적 사고를 위한 문학교육 내용
4. 창의성과 문학교육
5. 창의적 사고 신장을 위한 전제
※ “문학 교육과 창의적 사고”에 대한 코멘트
Ⅳ부. 문학교육의 실천
* 1장 - 입시와 교과서 그리고 한국문학교육
1. 입시와 교과서의 교육적 위상
2. 교과서의 두 가지 위상
3. 교과서 역할에 대한 검토
4. 다시, 입시ㆍ그리고 문학교육
※ “입시와 교과서, 그리고 한국교육”에 대한 코멘트
* 2장 - 문학교육과정과 평가의 대안적 모색
1. 수준별 교육에 대한 재검토
2. 관심별 수행 평가 모형 개발의 전제
3. 학습 활동의 단계별 양상
4. 관심별 수행 평가 모형의 실제
5. 관심별 수행 평가 모형의 의의
6. 관심별 평가 모형의 실제
※ “문학 교육과정과 평가의 대안적 모색”에 대한 코멘트
본문내용
(전략...)4. 무엇을 위한 교육인가 - 작품, 학습자, 사회문화
문학 교육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서 가르쳐야 할 것으로, 먼저 작품을 가장 중심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좋은 작품을 잘 골라서 수준에 맞게 교과서에 싣는 일은, 현재 우리 문학교육이 해야 할 가장 시급하고 필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라는 부분에서는 교과서와 참고서의 해설 및 학습내용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일이 있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라는 마지막 부분에서는 대상 문학작품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치고 이해시킬 것인가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한다.
학습자 중심의 문학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이론적 배경은 ‘문학적 측면’과 ‘교육의 측면’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데, 문학교육에서의 학습자는 본질적으로 문학작품의 독자이기도 하며, 독자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즉, 학습자가 문학교육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중시한다. 다음으로는 ‘교육의 측면’에 대해 살펴보면, 피아제등의 주장에 따라 7차 교육과정이 표방하는 단계별,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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