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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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1. 연구주제 및 연구동기
2. 연구사 동향
1) 긍정적 견해
2) 부정적 견해
3. 개요소개
Ⅱ.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의 “개혁성” 검토
1. 묘청의 현실인식- 개혁의 발단
1) 12세기 국제정세에 대한 인식
2) 고려사회내의 혼란
2. 묘청의 정책시안 및 사상적 근거
1) 서경천도계획
2) 칭제건원
3) 유신지교의 반포
3.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의 결과물
Ⅲ. 결
1. 요약
2. 연구의 한계
※ 참고문헌
※ 발표 후기
본문내용
Ⅰ. 서
1. 연구주제 및 연구동기
고려사회의 역사적 사건을 떠올려 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머릿속을 스치는 사건은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이다. 그 이유는 아마도 중 고등학교 역사시간에 고려 500년 역사를 배우면서 빈도수로 보았을 때 자주 언급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더군다나 우리 역사에서 존경해마지 않는 신채호 선생이,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을 일컬어 “조선역사 1천년 이래 대사건”이라고 불렀다는 점에서 언급된 횟수가 잦았을 것이다.
그러나 중고등학교 역사시간에, 신채호 선생이 묘청의 사건을 그렇게 칭한 것이 그만큼의 타당성을 지니는가에 대한 고민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는 아직까지 우리의 중고등학교 역사교육에서, 배워온 것을 그대로 배우게 하는 경향 때문일 것이다. 우리가 배워온 역사, 특히나 사료가 부족한 고려사회의 역사적 사건에 대한 의심과 호기심을 가져보자는 의미에서 묘청의 사건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역사가 후대에 전해질 때에는 어떠한 사관인가에 따라 그 차이가 확연한데,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이 이러한 사건의 대표적인 예라고 생각한다. 묘청이《고려사》반역전에 입전되어 있기도 하는 반면, 신채호 선생같이 평가하는 사람도 있고, 묘청의 사건을 “묘청의 난”이라고 일컫기도 하고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이라고 말하기도 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이러한 사관들을 확장하여 살펴보면, 묘청에 대한 두 가지 입장으로 나누어진다. 첫째는, 칭제건원론이나 금국정벌론을 공상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이해하고 이 사건은 음양도참설과 서경인의 애향심을 이용해 세력확대를 괴한 음양도참가들의 난으로 이해하는 입장이다. 둘째는, 묘청 일파의 자주적이고 주체적인 현실인식을 인정하여 칭제건원론과 금국정벌론을 높이 평가하는 입장이다.
이러한 사관의 차이를 볼 때에, 과연 묘청의 의도가 무엇이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역사 속의 인물은 항상 혼자 움직일 수 없으며, 환경과 유기적인 관계에서 행동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생각할 때에, 당시의 국내국제 정세에 비추어 파악해 보면 묘청의 의도를 알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 아래에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 결과, 우리는 서경천도파의 움직임이 반란의 수준이 아니라 개혁인의 수준이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고 그 근거를 밝히는 것이 이 연구문의 주제가 되겠다.
2. 연구사 동향
1) 긍정적 견해
김상기는, 묘청이 대위국을 선포하고 연호를 세운 것은 중앙에 대한 독립을 선언한 것으로서, 고구려의 구 수도인 평양을 중심으로 고구려 부흥을 꿈꾼 것으로 추정하여 높이 평가하였다.
참고 자료
姜聲媛, 1990「妙淸의 再檢討」『國史館論叢』
李貞信, 1996,「고려의 대외관계와 묘청의 난」『사총』
金庠基, 1959,「女眞關係의 始末과 尹瓘의 北征」 『국사상의 제문제』4
오영선, 1993 「인종대 정치세력의 변동과 정책의 성격」『역사와 현실』9
채웅석, 1993 「12세기 전반기 정치사의 새로운 이해」 『역사와 현실』 9
김윤곤, 2001, 「한국중세의 역사상: 제2편 고려시대의 사회변동: 3장 묘청 등 서경천도파와 당시 국제정세」 영남대민족문화연구소. 『민족문화연구총서』
백남혁, 1998,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의 연구」 한성사학회, 한성사학
《丹齋申采浩全集》中 (형설출판사)
《高麗史節要》권9, 仁宗 5년 3월條
《高麗史》世家 권15권, 仁宗 4년4월
《高麗史》世家 권15권, 仁宗 4년 3월
《高麗史》列傳 권40, 叛逆 1 妙淸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