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판소리에 나타난 비판 정신에 대한 내용입니다.
예를 각각 첨부해서 이해하시기 편하실 겁니다.
각주까지 잘 정리 되었으며 참고 자료도 넣었습니다.
목차
1. 판소리의 정의와 특징
(1)판소리의 정의
(2)판소리의 역사
(3)조선 중기의 판소리 12마당
(4)판소리의 특징
(5)판소리의 구성요소
2. 판소리의 유래와 비판정신이 담기게 된 이유
3. 판소리 연구의 시기별 동향
4. 판소리의 복합적인 성격으로 인한 혼란
5.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적벽가, 변강쇠전, 배비장전, 장끼전의 연구 및 비판 정신
(1)흥보가
(2)춘향가
(3)심청가
(4)수궁가
(5)적벽가
(6)변강쇠전
(7)배비장전
(8)장끼전
6. 북한 판소리 문화에 대한 인식태도
7.그 밖의 연구 및 앞으로 연구
본문내용
1. 판소리의 정의와 특징
(1)판소리의 정의
①판소리는 새로 나타난 갈래이니 이름을 지을 필요가 있었고 그 이름이 오늘날까지 널리 통용되어 학술용어로 정착됨, 판소리는 `놀이판을 차리고 부르는 소리`라고들 하나 그런 뜻만은 아니다. → ‘판을 짜는 솜씨’라는 용례에서 볼 수 있듯이 판은 장단의 변화가 있는 악조를 지칭한다. 조동일(2002), 『한국문학통사론 3』-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 제1기, 지식산업사
②한 사람의 소리꾼이 한 명의 고수(鼓手)의 북 반주에 맞추어 서사적인 긴 이야기를 소리(노래)와 아니리(말)로 너름새(몸짓)를 곁들여 청중들 앞에서 구연하는 극적인 성악곡이며 공연예술 설중환(1994), 『판소리사설연구』, 국학자료원
③청중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 부르는 흥행예술 장덕순외 3명(1984), 『구비문학개설』, 서울, 일조간
로서 판소리 광대는 전문적인 수련을 거쳐야 하고 판소리를 얼마나 잘 부르느냐에 따라 크게 좌우가 됨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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