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양의 전통무예와 서양인들이 바라본 동양의 무예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론
2. 무술, 무예, 무도의 개념
3. 동양무예의 미적 특성
(1) 중국 무술의 미
(2) 일본 무도의 미
(3) 한국 무예의 미
4. 동양의 무술과 서양의 sports
5. 동양무술의 이미지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본에서는 가라데 `공수도`를 말한다. 공수도란 일본을 대표하는 타격계 격투술로써 일반적으로 `가라데`로 불리고, 세계적으로는 `karate` 라고 표기한다. 아시안게임에서는 대련종목인 `쿠미테`에 남자부(55㎏이하, 60㎏이하, 65㎏이하,70㎏이하, 75㎏이하, 75㎏초과) 6개, 여자부(53㎏이하, 60㎏이하, 60㎏초과) 3개 등 모두 9개의 금메달이 걸려 있다. 또 품세를 보는 `카타`에는 남녀 한 개씩의 금메달이 걸려있어 공수도에는 모두 11개의 금메달이 걸려있다. 94년 히로시마대회에서부터 11개의 금메달이 걸린 정식종목으로 실시됐으며 우리나라는 그동안 출전치 않다가 2001년 대한공수도연맹이 대한체육회의 인정단체가 되면서 2002년 아시안게임부터 출전할 수 있게 됐다.
, 중국에서는 쿵푸 중국의 국기(國技)로 불리는 전통무술로 우슈는 우리가 흔히 중국 무협영화에서 보는 소림사 권법과 쿵푸 십팔기 태극권 등 중국 전통 무술 전체를 이르는 말로 이 경기는 94년 히로시마아시아경기대회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고 2008년 베이징올림픽의 정식종목으로 확정될 예정이며 2002부산아시아경기대회에서는 11개의 금메달이 걸려 있다.
참고 자료
◆ 임동규, 『한국의 전통무예』, 학민사, 1990.
◆ 이용복, 『택견연구』, 학민사, 1995.
◆ 피터 루이스, 『무도의 전설과 신화』, 김일현 옮김, 황금가지, 2002.
◆ 이소룡, 존 리틀, 『이소룡 자신감으로 뚫어라』 , 김영수 옮김, 인간희극, 2005.
◆ 오현리, 『중국무협영화(1)』, 한숲출판사, 2001.
◆ 양진방, “근대무술론과 한국 현대 태권도의 성취”, 계간 전통과 현대 20호 - 스포츠, 2005.
◆ 임일혁, “동양무예의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철학회지, 11권, 1호, 2003.
◆ 양진방, “무술 , 무예 , 무도개념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틀 ”, 대한무도학회지, 1권, 1호, 1999.
◆ 이정학, “심신관을 통해본 동양무도의 원리”, 한국체육철학회지, 3권, 1호, 1995.
◆ 김경석, “동양무술의 이미지”, 광주대학 논문집, 28권,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