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상]한국인의 정체성과 전통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12.15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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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사회와 사상이라는 과목 레포트로 제출했던 것입니다 본문은 총3자으로 돼어있고 1장은 참고문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우리 민족의 전통사상이란 우리 민족이 과거의 오랜 역사적 시기, 즉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그리고 조선시대에 걸친 오랜 시기 동안에, 국가적으로 공인된 정통사상으로서 혹은 민중들 속에서 비공식적으로 행해지는 민간신앙으로서 신봉하고 수용하고 발전시키면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승해 온 사상들을 말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전통사상으로서 우리는 삼국시대에 고구려, 백제, 신라의 순으로 이들 삼국이 중국으로부터 받아들인 유(儒), 불(佛), 도(道) 삼교(三敎)의 외래 사상과 선사시대이래. 전승되어온 우리 민족 고유의 종교 사상인 무교적 신앙과 사상(샤마니즘)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이 중에서 유교를 통한 해결책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유교는 그 동안 우리나라 근대화 과정에서 선진화와 산업화의 방해요소로서 인식되어 왔다. 산업화과정의 일환으로 그간의 유교의 권위주의와 신분제도가 조선의 개화를 늦추고 이로 인해 외세의 지배를 받았다는 생각으로 우리는 그 동안 유교사상을 낡은 것 변화되어야 하는 것 시대에 맞지 않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하지만 이러한 배타적인 생각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우리 것을 잃은 채 서양화 외래화가 되었다.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워 졌지만 정신적으로는 많은 것을 읽었다. 동방예의지국이라 불렸던 우리의 또 다른 이름은 이미 오래전 그 의미를 상실했고, 뉴스에서는 연일 존속살인, 무의탁노인에 관한 내용들로 우리 사회의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젊은이들은 어른을 공경하는 예의가 상실했고, 서구 사회와 마찬가지로 그저 하나의 동등한 인격체로서 여기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교사상이 필요하다.
다행히도 한국인의 생활 문화 영역의 근저에는 유교적 보편 가치가 작용되고 있다. 유교문화권에서 살아온 한국인의 정체성을 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교에 대한 논의를 배제하고는 이루어질 수 없을 만큼 우리의 전통적 가치관 및 문화 의식은 유교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의 언어·관습·규범 속에 깊이 녹아 있다. 유교에 대해 옹호의 주장을 하는 사람이든지 아니면 비판의 주장과 시각을 견지하고 있는 사람들이든지 우리 사회의 역사와 문화의 깊은 곳에는 유교가 흐르고 있음을 부정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참고 자료
※ Chu Chai 외, 김용섭 역, 『유가 철학의 이해』, 소강, 1998
※ 이승환, 『유가사상의 사회철학적 재조명』, 고려대학교출판부, 1998
※ 함재봉, 『유교, 자본주의, 민주주의』, 전통과 현대,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