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율곡이이의 철학과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12.11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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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理-氣의 개념과 구체적 내용
1).개념
2).구체적내용
2.心-性-情-意의 개념
3.四端-七情의 문제
4.人心-道心종시설
5.맺음말
본문내용
1.理-氣의 개념과 구체적 내용
1).개념
율곡은 주자나 퇴계와 마찬가지로 이 세계의 모든 존재는 리와 기로 되어 있다고 말한다. 즉 일체 존재의 내면구조를 설명함에 있어서 리와 기를 전제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그가 전통 성리학의 범주에 있음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그 속성과 내용, 그리고 기능과 양태가 전혀다른 리와 기가 모든 존재하는 것들의 내면적 구성 요소가 되는 것이다. 그러면 이 가운데서도 리란 도대체 무엇인가?
율곡은 리를 형이상자라 규정하여 주자와 견해를 함께하고 있다. 주자는 리를 형이상의 도라 했는데, 율곡은 이를 그대로 원용하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리는 형이하자에 대한 형이상자를 의미하는 것이며, 器에 대한 道를 의미하는 말이다. 리는 하나의 실체 개념으로서, 일체 존재가 그렇게 있게 되는 까닭이자 이치이며 원리이다. 우주자연이나 인간이나 사물을 막론하고 하나의 존재는 반드시 그 존재의 이치를 갖는다. 이는 곧 ‘시경’의 “하나의 존재가 있으면 그것의 법칙이 있다”는 말과 같다. 이 리가 인간에 있어서는 성리, 심리가 되고, 일에 있어서는 사리, 물건에 있어서는 물리, 종교적 차원에서는 천리가 된다.
율곡은 모든 존재에 있어서 그 존재가 그렇게 있을 수 있는 이법이나 이치를 리라 불렀다. 이 리는 하나의 존재가 그러한 존재일 수 있는 본질이되고 본래성이 된다. 예컨대 연필이라는 사물 존재는 종이 위에 기록할 수 있는 필기구인데, 만약 그것이 가짜라면 연필이라는 이름과 생김새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참된 의미의 연필이라는 사물 존재일 수 없다. 이 때 연필의 아름다움, 연필의 본질, 연필의 본래성이야말로 연필의 이름과 그 존재 의미를 보증하는 것이 된다. 이처럼 리는 어떤 존재에 있어서든 그 존재가 그 이름을 가질 있는 본질이며, 그 존재가 참된 존재이기 위해서는 그렇지 않으면 안 되는 본래성이다. 그런데 리를 본래성의 개념으로 파악하는 것은 앞서 리가 어떤 존재의 이치요 원리라고 한 것과 연관된다. 즉 어떤 존재가 그렇게 존재할 수 있는 이치가 곧 그 존재의 본래성인 것이다. 사람의 이치와 사람의 본래성, 사물의 이치와 사물의 본래성은 둘이 아닌 하나이다.
참고 자료
한국의 사상가 10인 율곡 이이, 예문서원, 예문동양사상연구원,황의동 편저
율곡철학의 이해, 서광사, 황준연 지음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고려대 민족문화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