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손문의 삼민주의에 대한 학위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손문 사상의 역사적 배경과 형성
Ⅰ) 역사적 배경
Ⅱ) 사상의 형성 과정
Ⅲ. 손문 사상의 변천
Ⅰ) 흥중회 시기
Ⅱ) 중국 동맹회 시기
Ⅲ) 국민당 시기
Ⅳ) 중화혁명당 시기
Ⅳ. 삼민주의의 내용
Ⅰ) 민족주의
Ⅱ) 민권주의
Ⅲ) 민생주의
Ⅴ. 삼민주의의 한계
Ⅵ.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978년 중국의 개혁 개방 정책 이후로 중국은 경제적으로 급성장을 하였다. 이에 여러 문제가 야기되었다. 그 중 분배문제와 소수민족에 대한 문제가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이다. 이 두 문제는 중국경제의 급성장에 제지를 가하고 있다. 이때, 뒤돌아 점검 할 필요가 있다. 본고는 그 점검의 토대를 손문의 삼민주의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처음에는 본고의 본론부분에서 역사적 배경과 삼민주의 내용에 대해서만 살펴보려 하였으나 삼민주의에 대한 내용과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서 삼민주의의 일부분이 아니라 전체를 파악해야 하기에 약간의 방향 수정을 하였다. Ⅱ에서 손문의 삼민주의가 왜 나왔는지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손문의 사상이 형성되기 위한 과정을 서술하였다. Ⅲ에서는 삼민주의 내용에 대해서 바로 다루려고 하였으나, 손문 사상이 4시기에 따라 민족주의․ 민권주의․ 민생주의가 조금씩 달라진다. 그래서 흥중회 시기, 중국 동맹회 시기, 국민당 시기, 중화혁명당의 4시기로 구분하고, 각 시대의 간략한 설명과 함께 손문 사상의 변천에 대해 살펴보았다. Ⅳ에서는 삼민주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그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삼민주의는 민족주의․ 민권주의․민생주의로 이루어져있다. 민족주의는 반만과 반제에 대한 것이고, 민권주의는 주권이 인민의 권력과 정부의 권력의 균형에 대해 민중의 권력회복을 의미하는 것이다. 민생주의는 인민의 생활안정을 목표로 한다. 이런 삼민주의의 최종목적은 대동 사회 실현에 있다. Ⅴ에서는 손문 사상에 대한 한계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한계에 대해 민족․민권․민생 순으로 서술하였는데 그 내용은 민족주의에서는 반제보다는 반만에 치중한다는 점에서 참된 민족독립을 달성하고자 하는 명확한 방침이 모자란다고 할 수 있고, 민권주의에서는 민권의 실현 문제에 있어서 한계를 가진다. 그리고 민생주의에서 주장하는 것은 공산이지만 이 공산의 관리를 국가 주도 하에 이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그의 이론과 모순되는 부분을 가지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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