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족에 대한 사상별 특징과 각 나라에 따른 가족은 어떤지 조사한 페이퍼 입니다.
목차
◈ 들어가는 말
1. 가족의 개념
2. 불교
1) 부부윤리
2) 부모 자녀간 윤리
3) 친족간 윤리
3. 유교
4. 기독교 가족윤리
5. 자본주의와 가족
6. 나라별로 본 가족제도
1) 중국
2) 일본
3) 이탈리아
4) 미국
7. 우리나라의 가족제도
8. 가족주의
9. 이산가족
* 한국의 이산가족
◈ 나오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족이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는 (어버이와 자식, 형제자매, 부부 등) 혈연과 혼인 관계 등으로 한집안을 이룬 사람들의 집단, 한집안의 친족, 이해관계나 뜻을 같이하여 맺어진 사람들’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이 가족이라는 말의 의미가 지금 존재하고 있는 모든 세계의 가족들을 칭할 수 있는지는 모르지만 가족은 이 지구상에 인간이 살기 시작한 이래로 지금까지 존재해오고 있는 가장 오래된 사회제도이다. 역사의 흐름에 따라 가족에 대한 개념이나 정의, 형태는 다양하게 바뀌고 있지만 가족이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라는 사실은 의심할 사람이 없을 것이다. 가족은 그 가족이 속한 사회의 역사, 정치, 문화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으며 가족에 속한 사람들을 진정한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만들어 주는 사회화 기능을 하기도 한다. 이처럼 가족은 사회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우리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이러한 가족의 울타리에 속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누구나 속하는 가족이라는 공간이지만 가족이 속한 국가나 문화적 특성에 따라 많이 차이를 보이기도 하며 공통점을 보이기도 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구분하고 있는 동양과 서양이라는 큰 틀 안에서 가족은 어떤 차이를 보일까? 가족의 차이에 대해서 동양과 서양이 가지고 있는 사상을 통해 각각의 가족은 어떤 특색을 보이는지 알아보도록 하고 각각의 역사적 흐름을 통하여 가족의 역할이나 형태가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 신화용 외,『세계의 가족』, 예지각, 1997.
◇ 이이효재,『조선조 사회와 가족 (신분상승과 가부장제문화)』, 한울아카데 미, 2003.
◇ 유영주, 김순옥, 김경신,『가족관계학』, 교문사, 2002.
◇ 앙드레 뷔르기에르 외,『가족의 역사 1』, 정철웅 옮김, 이학사, 2001.
◇ 엘리 자레스키,『자본주의와 가족제도』, 한마당, 1987.
◇ 박숙자 외,『가족과 성의 사회학』, 나남출판사, 1995.
◇ 김미영,『유교문화와 여성』, 살림, 2004.
◇ 금장태,『한국유교의 이해』, 한국학술정보, 2001.
◇ 마크 피터슨,『유교사회의 창출』, 김혜정 옮김, 일조각, 2000.
◇ 윤영해,『불교의 공동체 윤리』, 불교시대사, 2003.
◇ 오태공,『개인주의에서가족주의로』, 민족문화사, 1995.
◇ 편집부,『남북이산가족문제 해결방향』, 통일연구원,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