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민요의 생성배경과 전개과정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05.12.06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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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제는 `민요의 생성배경과 전개과정`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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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요의 생성배경과 전개과정을 중심으로」입니다.
지금 이 레포트는 제출을 위해 위의 자료를
주제에 맞는 부분만을 골라 편집한 요약본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민요의 개념
Ⅲ. 민요의 생성
1. 창작 방식에 따른 학설
2. 기능에 따른 학설
Ⅳ. 민요의 전개양상 : 사적 고찰
Ⅴ. 맺음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모든 구비문학이 그렇듯이, 민요는 구비전승의 과정에서 끊임없이 재창조되는 유동성을 지니기 때문에 가락, 사설, 기능의 세 요소는 변화될 수 있다. 그것은 일정한 가락, 사설, 기능을 갖춘 한 가지 노래가 구연시기나 장소, 창자의 가창태도나 능력, 그리고 청중의 반응 등에 따라서 가락의 세부적인 차이는 물론 사설의 붙임과 줄임, 이동, 바뀜 등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요의 각편은 시간적, 공간적으로 구연의 기회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만큼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다.
민요는 한편 각편들의 공통된 구조, 내용 및 특징들의 총합으로 이루어진 한 가지 노래가 존재한다. 우리는 이 각편들의 총합인 한 가지 노래를 유형이라 한다. 여기서 각편이 민요 구연의 현장성을 바탕으로 한 개별적이고 현상적인 단위라면, 유형은 이러한 각편들이 모아져서 나타나는 총체적이고 추상적인 단위인 것이다. 그렇지만 유형은 민중들이 실제로 민요를 종류별로 구별해서 이해하는 단위이며, 어떤 작품을 기억하고 전승하는데 있어서 전체적인 윤곽을 잡는데 소용되는 단위이다. 이러한 민요의 유형은 각편처럼 유동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존재양상과 범위는 구연자의 생활방식이나 지역적 특성에 따라 대체로 한정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참고 자료
국문학신강 편찬위원회 편(2005). 국문학신강. 서울: 새문사
김승찬 외(2003). 한국구비문학론. 서울: 새문사
김승찬 외(2002). 한국의 민속문학과 전통문화. 서울. 삼영사
한국역사민속학회(1994). 민요와 민중의 삶. 서울: 우석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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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무헌 저(1987). 한국 민요 문학론. 서울: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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