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허난설헌 작품연구
- 최초 등록일
- 2005.11.30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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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허난설헌의 일생과 그 작품속에 나타난 허난설헌의 의식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2-1. 허난설헌의 일대기
2-2. 허난설헌의 작품 주제별 분석
2-3. 허난설헌에 대한 평가
Ⅲ.결론
본문내용
-중국은 명나라 말기에 부패한 유교의 교리를 비판하는 이지같은 자가 사상계에 나타나 교리를 규탄하면서 그 사회에 ‘이단’ 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異)’ 의 추구는 억압의 필연적 결과였다. 이러한 배경 아래에서 여류시는 시대적으로 일종의 ‘이문화(異文化)’ 에 대한 바람이었다. 여류 시들이 비록 주류 문화 안에서 비주류 문화로 존재해 왔지만, 중국에서 여류 시의전통은 계속해서 이어져 내려왔다. 이런 중국 문단에 분 여류 시 바람은 허난설헌 시를 편집하여 출판하게 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녀가 이렇게 중국에서 인기를 더해갈수록 조선의 문인들이 허난설헌에 대한 평가는 사실 너무나도 가혹했다. 거의 모든 문인들이 중국에서의 허난설헌의 작품 대부분이 허균의 위작이라고 폄하하였다. 그러다가 전겸익이 편찬한 ‘열조시집’ 중의 조선시는 유여시가 참여하여 만들었는데, 허난설헌 소전을 쓰면서그녀의 시를 ‘표절‘이라는 말로 비평하기에 이른다. 당대의 유명한 여류시인인 ’방유의’ 가 중국의 여류 시인인 ‘서원’을 비평하면서도 허난설헌은 비평하지 않았는데 오히려 다른 문인들이폄하하기 시작한 것이다. 조선의 문인들은 허난설헌의 표절시로 조선 사대부의 체면이 땅에 떨어졌으며, 손상을 입었다고 그녀를 계속 비평하였다.
①허난설헌을 찬사한 예- 중국 시인 반지긍이 쓴 <취사원창>에서 기록하고 있는 <조선 혜녀 허경번 시집 서문> ; 이 나라에 이러한 여인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은 한나라의 반소(유명한 여류 시인)와 그 아름다움을 비교할 수 있으니, 이는 역사를 기록하는데 있어서 조선의 군신들 도 두말할 것이 없을 것이며, 그녀보다 앞서지 못함을 느낄 것이다.
②허난설헌을 비판한 예- 조선 시대의 남성 문인에게 허난설헌은 끊임없이 매도당하게 되는데, ‘김만중’은 그의 <서포만필>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 난설헌 허씨의 시는 이손곡(이달)과 그
오빠 하곡(허봉)에게서 나왔다. 그의 재주는 옥봉과 같은 이들에게는 미치지 못하나, 천부적인 지혜는 매우 특출나다. 해동의 규수 가운데 유일한 사람이다. 다만 안타까운 점은 그 아우 균 이 원나라와 명나라 시인들의 좋은 글귀 중에서 흔히 보기 어려운 시들을 뽑아 그녀의 시집 속에 첨가하여 명성을 높이려 한점이다.
또, 비판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당시에 허난설헌에 대한 조선 문인들의 반응을 잘 나타낸것이 ‘이수광’이 쓴 <지봉유설>에 나타나 있다.
참고 자료
허난설헌시론, 새문사, 이숙희.
허난설헌의 문학,집문당, 김명희.
허난설헌 ; 시대를 앞서간 천재 여류 시인,김성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