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향가]예경제불가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5.11.30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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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원들과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책도 많이 참고했고
조원들끼리 향가의 형식에 대해 공부해서
현대어 번역본을 3구 6명에 따라 나누기도 했습니다.
교수님께서 이해 잘 되게끔 만들었다고 하셨어요.
목차
1. 시작하는 글
2. 시대적 배경
3. 예경제불가의 해석과 형식
4. 보현행원품을 바탕으로 한 이해
5. 종합적 이해
본문내용
1. 시작하는 글
보현십원가(普賢十願歌)는 균여가 불교의 대중화를 위하여 《화엄경》의 보현행원품(普賢行原品)을 바탕으로 창작한 11수의 노래인데, 그 중 첫수에 해당하는 것이 예경제불가이다. 고려 광종 시기에 지은 것으로 추정되는 이 작품은 경남 합천 해인사 장판(藏版)으로 전하는 《균여전》에 향찰로 기록되어 있다. 《균여전》에는 최행귀가 보현십원가 11수를 번역한 한역시도 함께 실려 있다. 보현행원품은 경전이고, 보현십원가는 대중교화를 위해 지어진 노래인데, 한역시는 중국인들에게 우리말 노래를 이해시키기 위해 지은 것이라고 《균여전》에 설명되어 있다.
보현십원가는 지금까지 전하는 향가 중 유일한 고려 시대의 향가이며, 시기적으로 가장 후대에 지어진 향가인 만큼 그 형식적 완결성이 매우 높다. 또한 다른 작품을 바탕으로 하여 창작된 유일한 향가이기도 하다. 보현십원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위에 언급한 세 가지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고, 이를 바탕으로 작품을 알아보고자 한다.
2. 시대적 배경
(1) 羅末麗初
고려 전기 사회에서 지배층은 두 갈래로 파악된다. 한쪽은 신라 육두품 출신으로 이들은 신라에 대해서 불만을 품고 있다가 고려가 들어서자 최고의 지위에 까지 오른 문신귀족이다. 또 한쪽은 신라 말 지방호족으로서 세력을 키우다가 왕건을 도와 고려를 건국하고 귀족의 신분을 획득한 층이다. 문신귀족은 신라와 결별했었지만, 신라의 문화유산과 그 수준을 자랑해야 새 왕조에서 발언권을 강화할 수 있었다. 호족 세력은 문화적인 역량에서는 신라에서 온 문신과 경쟁할 수 없는 처지였기 때문에 지방호족 출신이라도 문화활동에 참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신라의 전례를 따르면서 새로운 방향을 찾지 않을 수 없었다. 이렇듯 고려는 무엇보다 신라의 문화 담당층이 연속되면서 신라 문화가 고려 전기문화로 계승되었다.
참고 자료
광덕, {보현행원품 연의}, 불광출판부, 1988
김완진, {향가해독법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85
김종우, {향가문학연구}, 이우출판사, 1983
신재홍, {향가의 해석}, 집문당, 2002
임기중외, {새로 읽는 향가문학}, 아세아문화사, 1998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1994
최철, {향가의 문학적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