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말 과제로 A+ 받은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연극사 저서의 시대구분
1. 일제 강점기의 연극사 저서: 김재철의 『조선연극사』
2. 광복 후 북한의 연극사 저서
3. 광복후 우리나라의 연극사 저서
Ⅲ. 마치면서…
본문내용
이상에서 살펴본 연극사 저술들은 실증주의적 방법론을 택하면서 그 시대구분은 대체로 몇 가지 유형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통극사의 경우, 일반사에 맞추어 왕조 단위의 시대구분, 혹은 고대-중세-근세의 전통적 3분법적 구분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근대연극(희곡)사의 경우 크게 6가지 유형을 보이고 있다.
1. 10년 주기 시대구분법 : 이두현의 『한국신극사 연구』, 장한기의 『한국연극사』,
2. 사회변동과 연극 발전단계 결부시킨 시대구분법 : 한효의 『조선연극사 개요』, 유민영의 『한국근대연극사』
3. 극단 중심의 시대구분 : 김재철의 『조선연극사』, 이두현의 『한국신극사 연구』
초기의 연극사에는 저자들이 시대구분에 대해서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았음이 확인되었다. 그들은 적어도 연극사를 일반사 기술과는 전혀 다른 차원에서 접근한 것이 아닌가 싶다. 연극의 발달과정은 커녕 그 윤곽조차 제대로 드러나 있지 않은 상태에서 연극사를 개척했기 때문에 시대구분은 신경 쓸 겨를이 없었을 것이다. 그러다가 1960년대 이후에 와서 비로소 연극사도 시대구분을 제대로 하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했고 그런 조짐은 권택무의 조선민간극에서 나타났다. 물론 일반사를 좇으면서도 사회주의 사상을 거기에 맞추려는 의도성이 은연중에 나타난다.
바로 그런 측면에서 적어도 본격적인 연극사의 시대구분은 이두현에 와서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나 너무 일반사의 시대구분은 그대로 좇은 것이 흠이었다. 물론 우리나라 연극은 희곡 중심이 아닌 연행 중심으로 발달해와서 별다른 사조적 발전단계가 없었던 데다가, 연극이 문화의 중요한 부분도 되지 못하다 보니 기록된 자료마저 희소하기 때문에 이러한 시대구분의 한계는 누구나 부딪쳐야 할 문제이기는 하다. 그렇다고 해서 정치사나 일반사와 전혀 별개로 발전되어 온 연극사의 시대구분은 일반사에 맞추는 것은 옳지 못하다. 연극도 생성, 성숙, 쇠락의 과정을 밟은 것이 사실이므로 연극 내적 변화에 맞춰서 시대구분을 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
고전극의 경우에는 좀더 심층적으로 자료를 추적할 필요가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 김성희, 「한국연극사의 시대구분 재론」, 『한국극예술연구 제 11집』, 1999
․ 유민영, 「한국연극사의 시대구분」, ꡔ한국학 연구ꡕ 제1집, 단국대출판부, 1994.
․ 김열규, 「한국문학사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김열규 외, ꡔ한국문학사의 현실과 이상ꡕ, 새문사, 1996.
․ 이기동, 「한국사 시대구분의 여러 유형과 문제점」, 차하순 외, ꡔ한국사 시대구분론ꡕ, 소화, 1995.
<서 적>
․ 유민영, ꡔ한국근대연극사ꡕ, 단국대출판부, 1996.
․ 장한기, ꡔ한국연극사ꡕ, 동국대출판부, 1986.
․ 이두현, ꡔ한국연극사ꡕ, 학연사, 19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