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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윤리]안락사와 사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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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11.16
최종 저작일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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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락사와 사망권에 대해 쓴 리포트입니다.
99년에 쓴 글이기 때문에 그 이후 근황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1. 안락사의 정의
1) 안락사의 어원과 정의
2) 분류 및 `Living Will`

2. 안락사의 접근과 처리 대안

3. 안락사에 대한 각계의 입장
1) 불교
2) 카톨릭
3) 장애자

4. 논쟁

5. 결 론

본문내용

1) 불교
안락사가 현 사회에서 문제되는 것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윤리 체계에서 안락사를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에 있다. 불교에서는 죽음을 호흡, 심장기능, 뇌 기능(의식 작용)의 세 가지가 살아있지 않은 상태로 정의 내린다. 그리고 모든 생명을 죽이지 말라는 가르침으로 인간 뿐 아니라 동물이나 초목의 생명까지도 죽이지 말라고 한다. 그러나 무조건적으로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지 말라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세상사 일체를 괴로움으로 보고 있고 이런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것을 불교에서의 중요한 과제로 보며, 괴로움은 생로병사의 네 가지 고통으로 나눈다. 그러나 죽음이 삶의 과정 속에 속해 있다는 불교의 높은 경지에 이르면 생로병사는 본래 없는 것으로서 이것이 바로 참다운 안락사라고 보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극소수의 고승들만이 이룰 수 있다. 이에 비해 현재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안락사는 死苦와 病苦 중에서의 선택 문제인 것이다. 즉 본인 자신의 문제이며 본인의 뜻과는 관계없이 제 3 자의 결정에 의한 죽음은 곧 살생으로 본다. 결국 `Living Will`의 문제로 돌려진다. 불교에서는 카톨릭과 달리 아직까지 뇌사나 안락사에 대한 공식적인 발표는 없으나 권기종씨의 의견에 의하면 안락사가 불교의 救苦의 목적과 일치될 수만 있다면 불교는 안락사의 제도를 거부하지 않고 수요할 수 있으리라고 이야기한다.
2) 카톨릭
카톨릭에서는 안락사나 낙태 등의 삶과 죽음에 대한 문제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고 있고, 안락사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호스피스 운동을 일관되게 실천하며 교육한다. `우리는 살아도 주님의 것이고 죽어도 주님의 것입니다.`라는 사도 바울로의 서간만이 바로 생명에 대한 카톨릭 교회의 기본적인 입장이다. 또한 죽음 또한 그 순간에서 겪는 고통은 하느님의 구원계획 안에 특별한 자리를 차지하는 일이고, 고통은 그리스도 수난에의 동참이며, 성부의 뜻에 순종하며 그리스도께서 바친 구원희생과 일치를 이루는 일이라고 한다. 죽을 권리는 결국 인간적이며 그리스도적인 존엄성을 지니고 평화롭게 죽을 수 있는 것을 뜻하며, 삶과 죽음과 그 속에서의 고통은 자체로 숭고한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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