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한국인의 가족주의
- 최초 등록일
- 2005.11.16
- 최종 저작일
- 2005.11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인의,한국 사회의 특징으로 나타나는 가족주의에 대한 모습을 기본 사상부터 조선시대에 나타난 가족주의 양상까지를 살펴 본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근저를 이루는 사상
1. 유교의 우주관 : 천인합일
가. 원시 유교의 천명론
나. 우주의 근본으로서의 리, 리를 담는 그릇으로서의 기
다. 리일분수
2. 유교의 인간관 : 성즉리
가. 원시 유교의 선험론
나. 심․성․정 : 본연지성과 기질지성
다. 인의예지
3. 유교의 사회관 : 명분론
가. 원시유교의 인륜 : 정명
나. 명분과 윤서
다. 사회적 구현 : 가 와 종법
라. 종법제적 규범질서로서의 가례
Ⅲ. 한국의 유교 수용과 생활화
가. 조선왕조의 유교 수용 배경과 정치사회적 기제
나. 가족주의의 정착, 실현 및 완성 과정
Ⅳ. 조선시대의 가족주의
Ⅴ. 맺음말
본문내용
한국의 전통적 가족주의란 부계혈연의 배타적 가족, 가족우선성과 가족 내 역할의 위계성, 가통의 계승과 발전을 중시하는 개념으로 설명된다. 일반적으로 한국의 전통적 가족주의는 유교 사상을 바탕으로, 조선시대에 완성되었다고 한다. 조선시대에 정착된 유교적 세계관이 현실 세계에서 구체화된 것이 바로 전통적 가족주의라는 것이다. 물론 그 이전 시대에도 가족은 여전히 중요한 사회체계였지만 부계 혈연의 배타적 가족으로 가족의 범위를 한정짓고, 가족 내 역할 구조가 위계성 혹은 가족 우선성으로 강조되며, 부계 가문의 영속성을 가족의 목표로 삼는 ‘전통적 가족주의’의 특성들은 조선 이전의 사회에서는 중요하게 발견되지 않는다. 이는 고구려 시대의 결혼 풍습인 서옥제가 조선 전기까지 일반적이었던 것, 조선 전기까지는 조상에 대한 제사를 자녀들이 돌아가며 윤회 봉사를 했다는 것과 재산 상속 시 남녀 차별이 없었다는 기록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것은 조선 이전 시대에는 제도로서의 가족은 있었으나 이념으로서의 가족주의는 없었다는 말과도 같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한국의 전통적 가족주의가 생겨난 배경을 유교 사상, 한국에서의 유교 정착, 추상적인 유교 사상이 생활화되기까지의 과정을 통해 살펴보고, 가족의 의미가 어떻게 강조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금장태(1994) 『한국유학사의 이해』 민족문화사.
금종우(1990) 「전통유교국가와 유교가족사회의 성격에 관한 연구」
역사교육논집.
서선희(1995) 「가족중심주의에 대한 유교적 해석」 가족학논집 7.
이상익(2003) 「유교에 있어서 가족과 국가」 정치사상연구
최준식(1998) 『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1』 사계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