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난 학기 리포트로 A+를 받았습니다. 한비자의 인간관과 사회질서관에 대해서 담았습니다. 여러분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I. 문제 제기
II. 한비자의 인간관
III. 한비자의 사회 질서관
IV. 현대 사회학의 인간관과 사회 질서관
V. 논의
본문내용
I. 문제 제기
사회 질서의 문제는 사회학의 근본 과제의 하나이다. 사회 질서의 문제는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에 의해서 제기된 이후에, 에밀 뒤르케임(Emile Durkheim)과 탈코트 파아슨스(Talcott Parsons)를 비롯한 많은 사회학자들이 사회 질서의 기초를 밝히고자 하였다. 물론 사회학이 출현하기 이전에도 사회 질서의 문제는 많은 학자들의 관심을 끌어 왔다. 동양 사상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춘추 전국 시대의 다양한 사회 사상들은 사회 질서의 문제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춘추 전국 시대란 동주(東周) 시대의 시작인 B.C. 770년부터 진(秦)이 중국을 통일하는 B.C. 221년까지를 지칭한다. 이 시기는 역사의 급격한 변동기로 서주(西周)의 예(禮)에 바탕한 윤리적 질서가 붕괴되고, 전쟁이 격화된 혼란의 시대였다. 춘추 시대를 통해 전쟁이 일어난 횟수는 1,200회가 넘고, 춘추 초기의 100여 국이 춘추 말기에는 13개 국으로 줄어들었다고 하니, 가히 이 시대의 혼란상을 짐작할 수 있다(이춘식, 1986:101). 군주들은 살아남기 위해서 국력을 강화시켜야 했고, 국력 강화는 경제적, 군사적으로 민중을 보다 효율적으로 착취함으로써만 가능하였다(이성구, 1989:108). 따라서 농경지의 황폐화, 사상자의 속출, 빈번한 징발과 과다한 세금으로 민중의 생활은 파탄지경에 이르게 된다. 한비자(韓非子 上, 八說:152)는 “옛날 사람은 도덕과 의리를 소중하게 여겨 이를 먼저 해야할 일이라 서둘렀지만 중세(中世)에 와서는 슬기와 꾀로서 서로 다투었고, 지금은 무력으로 힘을 견준다.”고 하였는데, 이 말은 윤리적 질서가 붕괴된 전국 말기의 시대 상황을 짐작하게 한다.
이 시대의 사상가들은, 이렇듯 혼란한 시대 상황에 직면하여, ‘어떻게 사회 질서를 회복할 수 있을까?’하는 문제에 대해서 깊이 사색하고, 나름대로의 해법을 제시하였다. 이렇듯 제자백가(諸子百家)의 사상가들은 사회학의 중요한 관심사인 사회 질서의 문제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기에, 이들이 제시한 해답은 시대를 뛰어넘어 현대 사회학자들의 설명과 비교될 수 있고, 사회학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개연성이 있다. 법가(法家)를 대표하는 한비자(韓非子)의 사상 역시 이러한 각도에서 이해될 수 있다. 한비자는 전국 말기의 사상가로 사회 혼란을 종식시키고, 민중의 삶을 안정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엄격한 법의 제정과 공정한 집행을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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