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과대학 전체수석으로 졸업한 생물학과 학생이며, 현재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재학중입니다..
재학시절 리포트 작성 자료를 항상 PC에 저장해 두었는데, 다른 학생들이 공부하는데 참고자료로 이용될 수 있어서 기쁩니다.
이 보고서는 논문형태로 작성되었으며, 심도있게 박완서와 박완서 소설의 모든 것을
총망라하여 다루었기 때문에 박완서에 관련된 자료를 찾으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항상 리포트 작성시 심혈을 기울였고, 빠진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이 없는지 고심하여 작성해 왔기 때문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저의 보고서를 잘 이용하시어 많은 도움이 되셨음 합니다.
목차
1. 머리말
2. 연구사 검토
3. 1970년대 소설
4. 1980년대 소설
5. 1990년대 소설
6.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1970년대의 민중․민족 문학적 엄숙주의는 박완서에 의하여 재미있는 이야기로서의 소설 세계로 확대된다. 진솔하지만 신랄한 야유와 경멸, 예리한 비판은 송곳처럼 우리의 일상을 구석구석 찌르고 어머니와 여성의 창조된 신화를 과감하게 파괴시키며 창조이전의 본능적 진실에 접근하는 소설을 만나게 된다.
작가 자신이나 비평가들의 일치된 견해이기도 한 자전적 요소의 서사구조 개입은 소설 읽기에 대한 작가적 책임이라는 브랜드까지 확연한 줄긋기를 해옴으로써 소설 읽기의 통쾌함을 유도하기도 한다.
40세라는 비교적 늦은 나이의 문단활동은 결혼을 해서 아이가 있는 중년여성을 주인공으로 하는 소설을 양산하여 뒤늦은 문단 출발의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억제된 작가 의식의 폭발은 다양한 비판 의식으로 가족을 중심으로 놓는 여성적 시각의 글쓰기를 계속하고 있다.
박완서 소설은 그 동안 소시민의 허위의식과 가족의 일탈과 좌절, 인간심리의 미묘한 이중성에 대한 비판, 현대문명의 획일화에 대한 문제 제기 등으로 한국 사회제도의 모순과 불의에 대한 저항으로써의 글쓰기에 충실하였다. 따라서 독설가, 여성학대 소설가라는 이름에 어울리는 신랄함과 벗기기에는 머뭇거려지는 부분까지도 내밀하게 벗겨내는 요설적인 이야기를 경상도말로 집지게 하는 작가이다.
본고에서는 그의 소설에 나타난 여성적 삶에 대한 비판적인 부분을 집중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박완서 소설의 특성을 밝혀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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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완서, 『살아있는 날의 시작』, 전예원, 1989.
박완서, 『서 있는 여자』, 작가정신,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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