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주체사상이 북한사회 각 분야에 미친 영향
- 최초 등록일
- 2005.11.06
- 최종 저작일
- 2005.11
- 2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북한학] 주체사상이 북한사회 각 분야에 미친 영향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⑴ 정치에 미친 영향
⑵ 경제에 미친 영향
⑶ 사회․문화에 미친 영향
⑷ 교육에 미친 영향
⑸ 문학․예술에 미친 영향
⑹ 종교에 미친 영향
⑺ 군사에 미친 영향
⑻ 언어에 미친 영향
Ⅲ. 결 론
본문내용
Ⅱ. 본 론
⑴ 정치에 미친 영향
1. 주체사상의 성립 배경과 변화 과정
주체사상이 북한정치에 미친 영향은 대단하다. 김일성이 자주노선을 주장하기 시작한 1955년경 정치상황은 국내․국제적으로 위협적인 내용이 많았는데, 이러한 정치적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동기에서 주체사상이 출발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주체사상은 <국내․국제 정치적인 상황>에서 출발하였다. 먼저 국내 정치적으로는 연안파의 최창익, 소련파의 박창옥 등 거물급 인사들이 김일성의 독재와 개인숭배 사상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창조적으로 적용하지 못한 것과 과격한 인민탄압과 착취노선에 반기를 들기 시작하였다. 대외적인 관계에서 스탈린 사망 후 소련 국내는 물론 국제 공산주의 노선에 중대한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中․蘇분쟁의 발단과 후르시쵸프의 스탈린 격하운동과 공산주의 공존을 내세운 소위 수정주의 노선을 표방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김일성이 지금까지 스탈린적 지배방식을 북한에 실시하였다는 점에서 위협적인 상황이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하여 김일성은 반대세력을 제거하는 구실로 주체성 확립을 내세웠고, 이러한 주체노선의 전개는 혁명전통 찾기와 김일성 직계(항일 빨치산 출신)의 등장으로 나타났던 것이다.
주체사상의 연대별 내용변화를 살펴보면, 1950년대는 `주체사상의 태동기`이다. 김일성은 "사상사업에서 주체를 확립"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김일성은 주체의 의미를 설명하고, 주체의 확립을 강조하였다. 당시의 김일성의 주체에 대한 주장은 공산주의 지도이념인 마르크스-레닌주의나 소련․중국의 선진적 경험을 배격하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배우고 따르되 북한의 현실에 맞게 소화해서 적용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하였다. 그러면서 김일성은 정치에서 자주의 논리를 가지고 반대파들을 숙청하면서 정치권력의 입지를 강화해 나아갔던 것이다.
참고 자료
(민족 화해와 협력의 시대에 읽는) 북한 50년사 : 주체사상의 정립에서 김정일 시대까지
지은이 : 임영택 출판년도 : 1999년 출판사 : 도서출판 들녘
http://www.nis.go.kr
http://sharing.peacenet.or.kr
http://dragon.seowon.ac.kr
http://myhome.hananet.net
http://kimyo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