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교양]자살의 개념과 문화권별로 나타나는 자살의 행태
- 최초 등록일
- 2005.10.29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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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살에 관한 개념과 문화권별로 나타나는 자살의 행태, 그리고 그 원인을 객관적으로 서술한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자살에 대한 객관적인 시선과 자살의 역사
2. 자살의 개념
3. 자살과 자살기도
Ⅱ. 본론
1. 문화권별로 나타난 자살 행태
(1) 유럽 문화권의 자살
(가) 고대 사회의 자살
(나) 중세 사회의 자살
(다) 초기 근대 사회의 자살
(라) 낭만주의 시대의 자살
(마) 빅토리아 시대의 자살
(2) 타 문화권의 자살
(가) 힌두교의 자살 의식
(나) 불교의 자살
(다) 일본의 자살 전통
2. 자살자는 누구인가?
(1) 개인 자살
(가) 여성보다 남성의 자살률이 높다.
(나) 자살기도율은 여성이 높다.
(다) 나이가 많을수록 자살률이 높다.
(2) 집단 자살
3. 자살의 원인에 대한 임상적 연구
(1) 자살을 알리는 징후
(2) 우울증과 공격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자살에 대한 객관적인 시선과 자살의 역사
최근 우리나라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전 연령층을 통해 자살률이 증가하고 있다. 물론 자살이 오늘날만의 일은 아니다. 선사시대에 자살을 하는 사람들이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성서 속에, 그것도 신약뿐 아니라 구약에서도 자살은 이미 여러 차례 등장한다. 신약과 구약을 통틀어 자살 행위를 묘사했다고 볼 수 있는 장면도 모두 합해서 열다섯 군데에 나온다. 토마스 브로니쉬 저, 이재원 역,「자살」(이끌리오, 2002), pp.4-5.
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기록에서도 자살이 나온다. 이렇듯 자살에 관한 내용은 문학작품과 역사서 전체에 일화 형식으로 산재해 있다. 앞의 책, p.5.
자살은 역사의 흐름에 따라 늘 함께 해 왔다는 것이다.
자살은 문자로 쓰여진 역사에서는 예나 지금이나 늘 논란이 분분한 행동이다. 물론 세계 어느 문화권에서든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은 윤리적 관습의 틀에 갇힌 금기 행위였다. 사회는 인간에게 스스로 삶을 끝낼 수 있는 자유로운 권리를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게르트 미슐러 저, 유혜자 역,「자살의 문화사」(시공사, 2002), p.8.
하지만 여기에서는 자살에 대한 찬반론을 배제하고 문화권별의 자살 행태와 자살 방법에 관해 객관적으로 조사했음을 밝혀두는 바이다.
2. 자살의 개념
우리는 물론 자살의 의미를 잘 알고 있다. 또한 ‘자살’이라는 낱말은 일상회화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다. 그러므로 그 의미도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새삼 정의를 내리는 것은 쓸데없는 짓이라고 생각할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일상용어는 그 용어가 표현하는 개념들과 마찬가지로 언제나 애매모호해서 학자들이 그와 같은 용어를 보다 엄밀하게 정의하지 않은 채 일상적인 의미 그대로 사용한다면 커다란 혼동에 빠질 위험이 있다. 에밀 뒤르켐 저, 김충선 역,「자살론」(청아출판사, 1994), p.16.
그렇다면 과연 ‘자살’은 어떻게 정의해야 옳은 것인가? 자살의 사전적 정의는 (그 원인이 개인적이든 사회적이든) ‘당사자가 자유 의사에 의하여 자신의 목숨을 끊는 행위’이다.
참고 자료
토마스 브로니쉬(저)/이재원(역).「자살」이끌리오, 2002.
게르트 미슐러(저)/유혜자(역).「자살의 문화사」시공사, 2002.
에밀 뒤르켐(저)/김충선(역).「자살론」청아출판사, 1994.
마르탱 모네스티에(저)/이시진․한명희(역)/「자살」도서출판 새움,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