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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문화]일본 고전 연희 - 노, 분라쿠, 가부키를 중심으로

*혜*
최초 등록일
2005.10.27
최종 저작일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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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전통연희인 노, 가부키, 분라쿠에 대해 대한 설명과 함께 작품 세계를 살펴보았습니다. 노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하고로모(羽衣)】,【도성사 이야기】를, 분라쿠는【소네자키 신쥬】,【신쥬덴노아이지마】, 가부키는 【주신구라(忠臣義사랑과 충절)】,【스가와라덴주테나라이카가미(菅原傳授手習鑑)】,【요시쓰네센본자쿠라(義經千本櫻)】등의 작품을 살펴보았습니다.

참고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1.[歌舞伎] 김학현/열화당/1997
2.[일본인의 심리] 미나미히로시/남근우 옮김/도사출판 소화/2000
3.[일본인의 논리구조] 이타사카 겐/정형옮김/도사출판 소화/1996
4.[일본 고전에 나타난 미적 이념] 오가와 마사쓰구/김학현옮김/도서출판 소화/1999
5.[쿠로사와아키라의 영화세계] 이정국/지인/1994
6.[일본연극사(상)]가와타케시게토시/이응수옮김/도서출판 청우/2001
7.브리태니커 백과사전 멀티미디어판 2000

목차

1.들어가며

2-1. 노의 발전과 작품세계
-2. 분라쿠의 발전과 작품세계
-3. 가부키의 발전과 작품세계

3. 정리하며.

본문내용

노가 대대로 이어져 내려오면서도 상당부분 초기의 형식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첫째, 낭송․춤․동작․음악을 상세하게 지시하고 있는 대본이 보존되었기 때문이고, 둘째, 공연기법들이 직접적이고도 꽤 정확하게 전수되었기 때문이다. 한편 노 역시 새로운 관객들의 기호, 진보된 참신한 양식과 유형에 맞추어 변화해왔다. 또한 노의 목표를 더욱 명확하고 강렬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표준형식들을 세련되게 다듬어나갔다. 그러나 이것들은 전통적인 형식에서 약간만 벗어났을 뿐 큰 변화는 없었다. 시테 배우들의 5가지 유파간의 차이도 낭송의 음조 및 동작, 춤의 형태상 나타나는 약간의 변화에 불과했다.
20세기에 들어오자 몇 가지 실험적 기법들이 시도되었다. 도키 젠마로[土崎善磨]와 기타 미노루[喜多實]는 내용적으로는 새롭지만 그 표현방식에서는 전통적인 관례를 벗어나지 않는 노를 많이 만들었다. 한편 미시마 유키오[三島由紀夫]는 옛 연극을 선택하여 그 주제는 유지하면서 새로운 변형을 가했다. 이밖에 희극적인 막간극인 교겐을 정교화시키거나, 가부키 식으로 관객들 사이를 지나서 무대에까지 이르는 긴 통로를 만들거나, 시테에게 강한 스포트 라이트를 비추게 한 시도도 있었다. 그러나 관객들에게 별로 환영받지 못했다. 전후(戰後)에 노는 단지 `고전적 연극`으로서 뿐만 아니라, 완벽하고 세련되게 다듬어진 현대적 무대예술로서 감상하기 위해서 오는 관객들에 의해 유지되었다.
노의 미적 이념의 중심은 유현(幽玄,ゆげん)으로 설명할 수 있다. 중세 문학에서 유현은 와카의 미적이념으로서 중세 말 와카가 쇠퇴하고 렌가와 노가쿠가 유행함에 따라 중세 미적이념을 총괄하게 된다.
제아미와 거의 같은 시기에 활동한 신케이는 어려서 불문에 들어가 불도수행을 통해 인간의 완성을 기본으로 삼았다. 가냘프고 청수와 같은 영롱(玲瓏)함, 싱싱하고 윤기나는 미의식과 주체적인 삶의 충실, 인간의 완성이라는 불교적인 장엄한 세계와 섬세한 감각을 통해 중세 미적 이념의 궁극을 선보였다. 표현한 것보다 표현한 주체의 가능성에 대한 추구를 주안으로 삼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념은 근세의 바쇼에게 영향을 끼친다.

참고 자료

1.[歌舞伎] 김학현/열화당/1997
2.[일본인의 심리] 미나미히로시/남근우 옮김/도사출판 소화/2000
3.[일본인의 논리구조] 이타사카 겐/정형옮김/도사출판 소화/1996
4.[일본 고전에 나타난 미적 이념] 오가와 마사쓰구/김학현옮김/도서출판 소화/1999
5.[쿠로사와아키라의 영화세계] 이정국/지인/1994
6.[일본연극사(상)]가와타케시게토시/이응수옮김/도서출판 청우/2001
7.브리태니커 백과사전 멀티미디어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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