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역사주의 비평]역사주의 비평과 작가연구
- 최초 등록일
- 2005.10.26
- 최종 저작일
- 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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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주의 비평중에서도 작가 연구
에 대해 적은 것 입니다.
여러 책만을 활용해 적은 것으로
인터넷의 자료들을 다운 받지 않았기에
중복 될 염려가 없을 듯 합니다.
A+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론
1) 비평의 개념
2) 역사주의 비평
2. 본론
1) 역사주의 비평의 시작
2) 작가의 연구
3. 결론
본문내용
1) 비평의 개념
문학비평이란 어떤 작품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하여 분석하고 설명할 뿐만 아니라 최종적으로 가치를 판단하는 모든 활동을 가리킨다. 작품을 해석하고 분류하고 평가하는 일체의 활동으로 해석은 어떤 내용을 어떤 방법으로 표현했는가를 세밀히 살펴보는 행위이고 분류는 어떤 작품이 연구될 가치가 있고 서로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식별하는 일이며 평가는 한 작품이 얼마만큼 그리고 어떠한 가치를 갖고 있는가를 검토하는 일이다.
2) 역사주의비평
한 작품을 역사적 사건으로 취급하는 데에서 문학연구의 역사적 방법은 시작된다. 모든 작품은 확실히 반복될 수 없는 독특한 역사적 사건 즉, 인류문화의 한 부분이라는 것이다. 작품은 작가의 전 체험이 문학적으로 형상화된 것으로 작가의 체험이나 시대적 조건과 결부시켜 설명할 때 의미의 예술로서 정당한 평가를 받는다. 이렇게 작가의 생애나 작가의 생애나 시대상을 작품 연구에 활용하는 방법을 역사주의적․전기적 비평방법이라고 한다. 또한 이 방법은 정치, 경제, 사회 등 작품외적 상황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작품이해의 필수요건으로 요구된다. 역사주의적 방법은 문학 작품의 외부적 요인들을 규명함으로써 작품의 이해에 도움을 주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예컨대 이육사의 <청포도>를 읽을 때 아무리 꼼꼼하게 시를 분석 해봐도 그 시가 언제 발표되었으며 작가는 어떤 생애를 살았는지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우리는 작품을 분석하는 대신에 작품 이외의 자료를 찾아봐야만 그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청포도>의 발표연도와 작가의 생애를 알았다고 해서 저절로 그 시에 대한 결정적인 해석이 얻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작품의 발표연도, 작가의 생애, 원본의 확정 등은 작품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한 필수적인 예비 작업임에 틀림없다. 더욱이 때때로 그것이 작품의 정확한 이해를 위해 매우 긴요한 단서를 제공하기도 한다. 한용운의 <님의 침묵>, 김소월의 <접동새>중 ‘아우래비 접동’, 고전문학의 경우 더욱 역사주의적 방법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문학비평의 이해』.이상우 .이기한 공저, 집문당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이선영엮음,三知院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이상우 .이기한 .김순식 공저, 집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