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의 이해]영상문화의 이해 - 서태지와 뮤직비디오
- 최초 등록일
- 2005.10.26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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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뮤직비디오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하나의 문화가 되어버린 서태지와 연관시켜 조사해 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태지, 그 의 문화코드
ⅰ) 서태지, 음악을 뛰어넘은 문화 아이콘
ⅱ) 뮤직비디오 산업에서의 서태지
Ⅱ. 서태지의 뮤직비디오
ⅰ) 뮤직비디오, 어떻게 읽을 것인가
ⅱ) 서태지 뮤직비디오 대표작 분석하기
Ⅲ. 결론과 VISION
ⅰ) 앞으로의 뮤직비디오 Trend 짚어보기
ⅱ) 서태지 뮤직비디오 향후 방향성
Ⅳ. Reference & Appendix
본문내용
Ⅰ. 서태지, 그 의 문화코드
ⅰ) 서태지, 음악을 뛰어넘은 문화 아이콘
서태지의 음악성은 음악인들 및 평론가들 사이에서 공감되는 사실이다. 우리는 서태지를 음악적으로만 평가하는 것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써 받아들이고 있다.
그럼 왜 우리는 대중문화를 논할 때 서태지를 빼놓고는 할 수 없는 것인가?
서태지의 전 시대에도 ‘신중현’이라는 반 지배이데올로기적 성향의 가수가 있었다. 하지만 유신정권이라는 시대의 흐름에 맞지 않아 그 가수는 빛을 발하지 못했다. 그 이후 들어선 정권들도 표현의 자유를 허용하기엔 무리가 있었는 듯, 대중음악은 이데올로기 안에서 머물러 있었다. 그 이후 눈부신 경제성장과 신세대라는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는 시대배경 속에 서태지라는 가수가 대중에게 큰 힘을 얻게 되었다. 그는 새로움이라는 코드로 대중을 사로잡았고, 공감대형성이라는 코드로 대중을 흡입하여 버렸다. 이후 4집의 앨범을 내는 동안 서태지는 한국의 음악계를 넘어 대중문화 전반에 한 획을 긋는 과업을 남기게 된다.
ⅱ) 뮤직비디오 산업에서의 서태지
서태지는 음악을 통해 많은 사회적인 이슈들을 정면으로 얘기하였다. 그는 남북통일을 얘기하고, 교육현실을 정면으로 비판했으며, 기존 기득권을 허물고 그 폐허 위에 새로운 질서를 세우려 하였다.
이러한 메시지들을 서태지는 무엇을 통해 전달하려 했을까?
서태지의 메시지는 가사라는 텍스트의 형식으로 많이 전달이 되었다. 실제 앨범을 낼 때마다 공륜의 심의가 제동을 걸었었고, 가사수정 요구에 가사를 모두 지워버린 채 음반을 발매한 경우도 있다. 이러한 공륜과 서태지와의 갈등은 단순히 표현의 자유를 놓고 두 집단이 필연적인 마찰을 일으킨 것을 넘어 신-구 간의 갈등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텍스트 이외의 메시지 전달 방식으로 당시 TV보급과 맞물려 이미지 형식으로 전달하는 방식이 있을 수 있다. TV에서의 메시지 전달 방식으로 서태지의 말과 행동, 무대매너, 우리가 중점적으로 살펴 볼 뮤직비디오 등을 들 수 있다.
당시 단순히 가수들의 무대에서의 모습을 담는 식의 뮤직비디오를 서태지는 어떻게 자기만의 방식으로 소화해 냈을까?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뮤직비디오라는 틀을 통해서 어떻게 표출시켰을까?
많은 의문을 품은 채 지금부터 서태지의 뮤직비디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참고 자료
• 서태지 담론 / 김현섭 / 책이있는마을 / 2001
• 뮤직비디오 어떻게 읽을 것인가 / 앤 카플란 / 한나래 / 1996
• 영상매체학 개론 / 이준일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1
• http://www.seotaiji.com
• http://cafe.daum.net/seo
• http://www.maxmp3.co.kr
• naver movie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