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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철학]불교철학(역사적 분석)

*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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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10.18
최종 저작일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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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 철학의 이해 과목 수강시에 제출했던 리포트 입니다. 리포트가 시험을 대신하는 과목 이었기에 공들여서 썼던 기억이 나네요. 물론 점수는 A+ 책 내용과 학번, 성명등은 9pt 본문 내용은 10pt로 작성 되어있습니다.
어려운 불교철학에 관해서 이해하기 쉽게 풀어 놓았던 책이었구요 불교철학을 배우면서 느낀점과 불교철학을 읽고난 후 감상문에 이용하시면 좋겠네요.

서 명: 불교철학(역사적 분석)
저 자: 칼루파하나
역 자: 최유진
출판사: 天地
출판일: 1992년
정 가: 5200원
ISBN: 89-7002-099-3

목차

없음

본문내용

카르마와 재생은 붓다가 초감각적 지각으로 직접 실증한 삶의 두 측면이다. 영원한 ‘자아’를 부정한 물질주의자들은 재생과 도덕적 책임도 함께 부정하였다. 그러나 붓다는 그러한 ‘자아’를 부정하면서도 카르마․재생의 이론은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만으로도 불교의 카르마․재생의 이론이 불교 이전의 카르마․재생의 이론들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충분할 것이다. 사실상 붓다가 인도의 철학 사상과 종교 사상에 기여한 가장 중요한 것 가운데 하나는 카르마․재생의 현상을 ‘자아’처럼 실증할 수 없는 형이상학적 실재를 가정하지 않고 설명한데 있다. 붓다는 카르마 자체의 인과율을 살펴보아서 인가의 행위가 셋 가운데 한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 셋은 (1) 외부의 자극, (2) 의식적 동기, (3) 무의식적 동기이다. 붓다는 “접촉이 행위의 원인이다.”라고 지적하였고, 탐욕이나 집착, 증오나 염오, 혼미와 같은 것들이 의식적 동기들이다. 무의식적인 동기 중에는 삶을 영속시키려는 욕망과 중음을 피하려는 욕망이 있는데, 인간의 행동 자체는 원인들에 의하여 조건 지어져 있는 한편, 그것은 상호 연관된 결과들에 따라 온다. 이 행위와 결과 사이의 상호 연관은 불교의 카르마에 대한 교의를 형성한다. 행위의 결과는 해위 그 자체에 의해서 뿐만이 아니라 행위를 한 인간의 본성이나 행위가 이루어진 환경과 같은 그 밖의 많은 요인들에 의해서도 결정된다는 매우 중요한 사실에 강조점이 놓여있다. 이것은 붓다에 의해서 형성된 인과율의 원리와 조화를 이룬다. 이생에서 경험되는 모든 것은 그 사람의 과거의 카르마에 의한다는 카르마의 결정론적 이론 대신, 붓다는 카르마가 인간성의 발전에 기여하는 한 요소라는 것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그는 “행위는 땅이고, 의식은 씨이고, 갈망은 물기이다. 이것들이 존재를 다시 태어나게 한다.”고 말하였다. 초기 불교 문헌에서 재생이나 잔존은 어떻게 설명되고 있는가? 여기에서 인간성은 두 방면으로 분석된다.

참고 자료

서 명: 불교철학(역사적 분석)
저 자: 칼루파하나
역 자: 최유진
출판사: 天地
출판일: 1992년
정 가: 5200원
ISBN: 89-7002-0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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