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사상]퇴계이황의 정치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10.11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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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황의 철학사상에 대해서는 자료가 많은데, 정치사상은 많이 없습니다-
이황의 정치사상 `성현정치, 민본정치, 정치정책론` 에 대해서 총괄적으로 다룬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철학사상
1. 이기론
2. 인성론
3. 수양론
Ⅲ. 성현정치사상
1. 성현의 개념과 역할
2. 성현정치사상의 특성
3. 국가유기체론
Ⅳ.민본정치사상
1. 민의 의미와 기본개념
2. 천리의 실현으로서의 민본정치
3. 향약의 민본자치사상
Ⅴ. 정치정책론
1. 국방론
2. 대외정책론
3. 교육론
Ⅵ.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Ⅵ. 결 론
지금까지 우리는 위대한 정치사상가로 널리 알려진 퇴계의 정치사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퇴계를 평가함에 있어서, 퇴계가 당시의 피폐한 민생을 도외시하고 기존의 반상질서를 보위하면서 16세기 당시의 정치사회체제가 지닌 모순과 부조리를 정면으로 문제 삼지 않고 농촌에서 양반관료, 귀족이 갖는 특권에 젖어 안이함을 추구했다는 견해, 즉 퇴계를 소극적인 은둔한「도산의 산새」로만 파악하려는 것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퇴계는 자신이 옳다고 믿고 있는 바를 관직에서 실천하지 못할 바엔 차라리 물러나는 게 옳다고 여겼기에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일을 찾아갔다. 그것은 가장 먼저 정치해야 할 대상인 자기 자신을 다스리는 일로 돌아가는 것으로 수기치인이라는 정통적인 유교정치의 원론으로부터 다시 정치를 시작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진정한 유학자는 은둔자가 될 수 없다」는 말처럼 퇴계에게도 성리학적 이상국가의 실현이라는 현실적인 목표가 분명히 있었고, 제가와 향촌교화 및 서원건립을 통한 후진교육 그리고 각종 상소문 등은 퇴계사상의 실천적인 측면을 볼 수 있게 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이재석외,『한국 정치 사상사』, 집문당, 2002
예문동양사상연구원․윤사순,『한국의 사상가 10人 퇴계 이황, 예문서원
부남철,『조선시대7인의정치사상』, 사계절출판사, 1997
정옥자,『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선비』, 현암사,
이종우,『흐름으로 읽는 동양철학』, 보고사, 2003
신귀현,『퇴계이황 - 예잇고 뒤를 열어 고금을 꿰뚫으셨소』, 예문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