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훗설과 하이데거의 현상학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이해한 뒤 볼르노가 제시한 교육학에 있어서의 현상학적 접근을 고찰해 본다. 볼르노의 철학적 인간학을 살펴보고 현상학적 교육학의 시사점과 의의과 한계점을 논한다.
목차
1. 훗설(Husserl)과 현상학
(1) 에드문트 후설(Edmund Husserl)
(2) 현상학의 개념
(3) 현상학의 원리
(4) 지향성 이념
(5) 판단중지
(6) 생활 세계적 현상학
2. 하이데거(Heidegger)와 현상학
(1) 피투성/기투 - 왜 나는 이런 세계에 살고 있는가
(2) 현존재와 시간성 - ‘존재’란 무엇인가
3. 볼르노(bollnow)의 교육학에 있어서의 현상학적 접근
(1) 볼르노(bollnow) - 철학적 인간학
(2) 볼르노의 철학적 인간학의 제가지 방법론적 원리
4. 교육 환경의 현상학
- 볼르노의 교육학적 분위기(인간학적 접근)
5. 현상학적 교육학의 시사점
6. 현상학적 교육학의 한계점(비판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후설(Husserl)과 현상학
(1) 에드문트 후설(Edmund Husserl)
- 현상학은 우리시대에 가장 영향력 있는 철학 중의 하나로 1910년대~1920년대에 독일
철학의 주류를 이루게 된다. 현상학의 창시자인 후설은 스콜라풍의 철학자 프란츠 브
렌타노와 함께 연구하면서 그의 “경험적 관념에서 본 심리학”에 큰 영향을 받아 사상의
맹아를 시작하였고 가장 유명한 수제자로는 ‘하이데거’ 가 있으며, 1930년대 이후 ‘사르
트르’, ‘메를로 퐁티’, ‘리쾨르’ 로 확산되었다.
(2) 현상학의 개념
1) 기본개념
- 현상학은 모든 논리, 판단을 그 형성 과정과 이 형성 작용의 주관에로 소급하여 판
단의 근원을 해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사물 그 자체의 경험을 직관에 의해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며, 순수한 의식의 참모습을 찾는 것이 기본과제이다. 상황속의 무엇인
가에 대한 의식(consciousness of something)이 중요한 단서가 되며, 언제나 무엇
인가 대상의 내용과 관련된 의미로서 이해되어야 하므로 주관과 객관이 따로 분리되
어 설명되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즉, 나(주관)를 대상(객관)으로 하여 이해되고
설명 가능한 것이지 따로 구분되어 이해될 수 없다. 세계사이의 가장 근원적인 접촉
점, 즉, 주관-객관의 약정적 분리 이전의 근원적 관계를 재창조하는 것이다.
예) 식탁 위의 여러 가지 음식이란 어디까지나 나의 식성이나, 먹고 싶다는 상황적
인 조건이나, 생각 등과 관련되지 않고서는 올바르게 설명되거나 이해될 수 없
다는 것이다.
- 후설은 인간의 생활 세계 가운데에서, 그리고 생활 세계를 통해서 의미를 선험적으
로 산출하는 진정한 정신적 기능을 이성에 되돌려줌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려 하였다.
참고 자료
■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G. F. Kneller, 정희숙옮김, 서광사, 1990
■ 그림으로 이해하는 현대사상, 발리스듀스 지음, 개마고원, 2002
■ 교육현상의 재개념화, 허숙외, 교육과학사, 1997
■ 순수 현상학과 현상학적 철학의 이념들, 에드문트 후설 지음/칼 슈만 편집/최경호 옮김, 문학과지성사, 1997
이외 다수..
■ 인간과 교육의 이해, 정영근 지음, 문음사, 1995
■ 현대교육사상, G. F. Kneller, 안인희 옮김, 서광사, 1997
■ 현대교육철학, 오인탁, 서광사, 1990
■ 현대유럽철학의 흐름, 리처드커니 지음/임헌규, 곽영아, 임찬순 옮김, 한울출판사, 1992